정책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후진타오, 전략적 신흥산업 본격육성 강조
  • 등록일2011.06.03
  • 조회수491
중공중앙정치국은 5월 30일 오후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연구와 관련해 제29회 집단학습을 진행했다. 후진타오 주석은 전략적 신흥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는 것은 경제사회의 전면적이고 조화적이며 지속가능한 발전 실현, 전면적인 소강(小康, 의식주를 걱정하지 않을 정도의 중산층 생활)사회 건설, 사회주의 현대화 본격 추진에 대해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고 강조했다.

후진타오 주석은 전략적 신흥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는 것은 경제발전방식 전환 가속화, 국제경제경쟁의 주도권 확보, 혁신형 국가건설의 필연적인 수요라고 지적하고, 전략적 신흥산업을 선도산업과 기간산업으로 조속히 육성할 것과 다음의 중점사업을 활성화할 것을 지시했다.

1. 중점영역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중국의 국정과 과학기술, 산업기반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전략적 신흥산업의 발전단계와 특징에 따라 기초와 여건이 최적인 영역을 선정해 획기적인 성과를 창출하며 경쟁우위 형성을 가속화한다.

2. 자주혁신력 증강에 역점을 두어 기업위주/시장지향/산학연결합의 기술혁신체계를 최적화하고, 수준 높은 인력양성을 가속화하며, 전략적 신흥산업의 육성을 지원하는 핵심 공통성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한다.

3. 시장육성 수요에 초점을 두어 국민생활에 혜택이 미치는 중대응용시범공정을 실시하고, 시장개척과 비즈니스모델혁신을 지원하며, 선진 저탄소기술 응용을 권장한다. 표준체계와 시장진입제도를 보완하고,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에 이로운 표준과 주요제품 기술표준체계를 조속히 확립하여 기업의 시장개척을 위한 필요한 여건을 마련한다.

4. 국제협력을 심화하고, 세계 과학기술 성과와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중국 내 전략적 신흥산업 분야 중점제품, 기술, 서비스의 국제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기업이 글로벌브랜드를 육성하도록 지원하고, 외자가 전략적 신흥산업에 투자하도록 유도하여 공동발전 신규구도의 형성을 추진한다.

5.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선진국 경험을 참조하며,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본격화 관련 목표와 임무를 골자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지원체제를 구축 및 최적화한다.

후진타오 주석은 전략적 신흥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는 것은 중국 경제사회 발전의 중대한 전략적 임무라고 강조하고, 이 사업을 중요한 의사일정에 올려 정책적 지원역량을 확대하여 각 관련 프로젝트 목표와 임무를 수행할 것을 지시했다.

출처: 과기일보 201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