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1개 로켓 2개 위성, 제47, 48호 베이더우 항법위성 성공적 발사

발행일 : 2019 / 09 / 24

중국은 2019년 9월 23일 5시 10분,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长征) 3호 을(乙) 탑재로켓과 위안정(远征) 1호 윗단을 이용하여 “1개 로켓 2개 위성”의 방식으로 제47, 48호 베이더우(北斗) 항법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두 위성은 모두 중형지구궤도위성으로서 현재 구축 중인 중국 베이더우 3호 시스템의 네트워킹 위성이다. 3시간 남짓이 비행 후, 위성은 순조롭게 예정 궤도에 진입하였고 궤도상 시험 후 적시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두 위성은 해당 궤도에서 최초로 경량수소 원자시계와 새 내비게이션 작업 프로세스를 장착하여 위성의 기능 지표와 서비스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국제 수색구조 페이로드를 탑재하여 베이더우 위성 항법 시스템의 수색구조 능력과 수색구조 범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이번 위성 발사는 베이더우 3호 네트워킹이 기본 시스템에서 완전 시스템으로의 전환 및 업그레이드를 의미하며 또한 베이더우 위성이 2019년도의 고밀도 발사 단계에 진입하였음을 의미한다. 현재 베이더우 위성 항법 시스템의 글로벌 네트워킹 발사는 이미 카운트다운 단계에 진입하였다. 베이더우 위성은 기타 글로벌 위성 항법 시스템과 함께 보다 정확하고 안정적이며 신뢰성이 있는 위치확정, 내비게이션 및 시보 서비스를 전 세계에 제공함으로써 전세계의 중요 공공 서비스 공간 인프라로 거듭날 전망이다.

이번에 발사한 베이더우 항법위성과 운반로켓(및 위안정 1호 윗단)은 중국항천과기그룹유한회사 소속 중국우주기술연구원과 중국운반로켓기술연구원에서 각각 총괄 개발했으며 이는 창정 시리즈 탑재 로켓의 312차 비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