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1세대 위성통신브랜드 Anovo시스템 제품 개발

발행일 : 2011 / 12 / 16

중국이 자주혁신으로 연구개발한 1세대 위성통신 단말기제품인 Anovo시스템 통신제품이 2월 15일 베이징에서 브리핑을 가졌다. 이는 중국 내 많은 산업에서 장기간 초소형 지구국(VSAT)을 수입하여 위성통신시스템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던 역사에 종지부를 찍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현재 중국의 위성통신산업은 발 빠른 발전을 지속하고 있으며, VSAT 위성통신시스템은 라디오/TV, 통신, 교통, 에너지, 금융, 환경 등에 널리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다년간 중국의 많은 산업은 VSAT설비를 수입하여 위성통신시스템의 네트워크 구축을 실현했다. 따라서 비용이 많이 들었을 뿐만 아니라 위성통신 안전 신뢰성이 효과적으로 보장되지 못해 VSAT 위성통신시스템의 국산화 문제 해결이 당면한 급선무로 대두했다.

중국공간기술연구원 항천항성(航天恒星)과기유한공사는 5년간의 기술연구를 거쳐 자체 지재권을 보유한 Anovo시스템 제품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통신 암호화 및 초소형 위성통신 단말기제품시스템의 일체화 설계기술을 적용하여 대규모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했으며, 중국 위성통신시스템의 안전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밖에 시스템은 모듈설계의 표준화 프로토콜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업무수요에 따른 유연한 구성이 가능한 것으로, 서로 다른 사용자의 통신 속도, 네트워크 규모와 같은 다양한 응용수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 한편 계층, 모듈화 설계의 네트워크관리 시스템 아키텍처는 또한 지원 구성, 고장, 성능, 토폴로지, 시스템, 사용자관리 등 기능을 지니고, 네트워크 자원과 소형 지구국 대역폭 점용에 대한 직관적인 그래픽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다.

국가 중점입안지원 프로젝트로서의 Anovo시스템 제품은 이미 21건의 특허를 신청해 여러 건을 출원했으며, 또한 올해 9월 국방과기성과 검증을 통과했다. 기술은 선진국 수준이다.
이 시스템은 기상과 재해감소 부서의 1년간 시험응용을 거쳐 안전 신뢰성이 높고, 위성 전환 용량이 커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많은 통신위성에 활용될 수 있다는 평을 받았다. 가격은 수입품보다 훨씬 저렴하며, 통신비용은 지상 인터넷 가입비용과 비슷하다. 국가 첨단기술의 제품화와 전략적 신흥산업 발전방침의 지도 아래 항천항성공사는 기술의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고, 위성통신 신규브랜드를 창조했다. 이로써 앞으로 중국 위성통신제품을 위해 해외 기술독점구도를 타개하고, 전면적인 국산화 실현을 위해 단단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