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10배이상 효율성을 높인 새로운 개념의 컴퓨터 아키텍처 제기

발행일 : 2012 / 11 / 06

2012년 10월10일 상해(上海)에서 열린 ‘HPC Architectures(고성능컴퓨터 아키텍처)’국제포럼에서 포럼 의장을 담당했던 우강흥(邬江兴, Wu Jiangxing) 중국공정원(中國工程院) 원사가 ‘Proactive Reconfigurable Computing Achitecture(PRCA)’를 발표했다. 초보적 원리검증에 의하면, PRCA의 성능은 전통적인 고성능컴퓨터 아키텍처보다 10배이상 제고되었다.

중국과학기술부와 상해시정부가 공동 지원하는 ‘새로운 개념의 고성능컴퓨터 아키텍처 및 시스템 연구개발’프로젝트(Cat Fish Action,약칭CFA)의 목적은 새로운 고성능컴퓨터 아키텍처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2009년 863계획에 포함되어 있다. CFA프로젝트 연구팀이 5년 연구를 거쳐 제기한 ‘Proactive Reconfigurable Computing Achitecture (基于认知的主动重构计算体系, PRCA)’는 초보적 원리 검증에 통과되었다.

세계 톱10 고성능 컴퓨터의 에너지소비량이 몇 메가와트 이상이며, 이는 중국 중등도시 공공 조명의 전기사용량에 해당된다. 현재 매년 2억위안 정도의 전기요금이 중국 고성능컴퓨터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성능 및 효율이 아키텍처에 따라 결정되는 원리에 기반으로 하는 PRCA는 3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 신기한 물리 구현아키텍처(Implementation Architecture). PRCA는 각각 다른 배열구조에 따라 동소체의 구성능력 및 리모델링의 재료특성을 갖춤으로 기능, 성능, 효능 및 적응성 등의 균형을 실현할 수 있다.
⧍ 자원인지에 기반한 재구축능력. 전통 컴퓨터시스템에는 각 부분 간에 서로의 작업 상황을 감지할 수 없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예컨대, 운영시스템이 동영상 방송 소프트웨어의 느린 실행상황을 감지할 수 없다. PRCA는 인지능력을 갖추고 있음으로 컴퓨팅자원의 운영상황, 온도, 전기소모 등을 감지하고 인지•결책시스템을 통해 운영을 안내할 수 있다.
⧍ 높은 효율. PRCA는 구현아키텍처가 변화 가능하고 응용아키텍처가 재구성될 수 있는 기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처리 아키텍처가 적당히 변경하고 높은 처리효율을 실현하는 것은 가능하게 된다. 초보적 검증결과에 의하면, 새로운 개념의 컴퓨터 효율은 전통적인 컴퓨터보다 10배이상 제고되고, 이에 따라 전기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현재 샘플의 하드웨어 제조가 이미 마치고, 핵심기술 및 응용실험이 검증 중이며, 프로젝트는 올해 연말에 완성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