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13.5계획, 국가중점연구개발프로젝트 해양공정프로젝트

발행일 : 2016 / 09 / 02

2016년 8월 29일, 중국건축재료과학연구총원(이하 “총원”으로 약칭)이 주요로 하는 “13차 5개년” 국가중점연구개발프로젝트인 「해양공정 고효율 방부성 시멘트재료 관건 기술」 프로젝트가동회가 베이징에서 개최되었으며 과학기술부, 중국건축재료연합회, 총원 및 과제 참여기관 대표 등 50여명이 회의에 참가하였다.

프로젝트 책임자인 총원 원장 야오옌(姚燕) 교수는 동 프로젝트의 전반적 상황, 입안배경, 전반적 목표, 연구내용, 프로젝트팀, 심사지표, 진도배정 등에 대해 소개하였고 또한 동 프로젝트가 “국가중점기초재료 기술제고와 산업화” 특별프로젝트를 실현하는데 있어서의 지원작용을 소개하였다. 복잡한 해양환경이 시멘트재료에 대한 성능요구에 근거하여 동 프로젝트는 다양한 해역, 얼고 녹는 환경, 고온, 건조/습윤 등 다양한 해양환경, 수중 지역, 파도지역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구조위치 그리고 수중, 쾌속시공, 수리 등 특수 시공요구에 적합한 고효율 방부성 시멘트재료를 개발한다.

야오옌 교수에 의하면 동 프로젝트는 해양요소 작용에 의한 수화산물 안정성과 미세구조 열화(deterioration) 메커니즘 등 과학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며 “고효율 방부성, 저수축, 쾌속 경화”의 해양공정 시멘트재료의 새로운 체계, 관련된 평가방법, 표준규범과 생산시범을 구축하여 중국 해양공정 시멘트지료의 전반이 국제 선진수준에 달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해양공정 환경이 시멘트재료에 대한 성능 설계요구 및 다양한 체계의 시멘트재료가 다양한 해양공정에서의 적용성에 근거하여 5개 과제를 설치하였다. 과제 기술논증 과정에서 각 과제 책임자는 각자의 과제 연구내용, 관건 기술, 혁신 포인트와 실시계획 등 주요내용을 소개하였으며 임시로 조직된 전문가팀은 각 과제에 대해 13개 지도의견을 제안하였다. 지도의견에는 예상 성과의 특허와 표준 관계, 산업화 관건 기술의 보급 가능성과 연구내용 중점, 재료응용 시범공정의 실시, 차세대 고효율 방부성 시멘트재료의 내구성 평가 및 재료 제조기술에서 주의해야 할 국가 환경보호 정책 등 문제가 포함되었다.

현재, 동 프로젝트의 첫 번째 국가특별프로젝트 경비는 이미 총원에 하달되었다. 동 프로젝트는 “법인이 책임지고 층별로 관리하며 이중으로 병행”라는 원칙을 견지하며 각 참여기관은 「국가 “13차 5개년” 과학기술혁신계획」국무원발표(2016년) 43호, 「중국 건축재료 과학연구총원 국가과학기술계획프로젝트 관리사업안내서」총원발표(2015) 135호 등 관리방법을 엄격하게 집행할 뿐만 아니라 정기검사, 중대사건 보고, 연락제조, 중대 문제 추적과 역추적조사, 과제 책임자 출석, 시범선과 시범공정 고찰제도와 흔적관리 등을 구축하여 관리를 강화한다.

동 회의에서 중앙의 최신 요구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경비관리는 기관법인의 책임을 더한층 강화하고 프로젝트 리더기관의 관리책임을 발휘시켜 연구자가 과학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한다. 경비관리는 전체 과제관리의 시작과 끝을 일관시키며 기관의 건전한 과학연구프로젝트 내부관리체계를 기초로 하여 과학연구 요구에 근거하여 경비를 합리적으로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순조로운 완료를 위해 보증을 제공한다.

국가 과학기술부 고기술센터 스둥메이(史冬梅) 처장은 동 프로젝트는 “산학연용” 일체화의 조직요구를 충분히 체현하였다고 평가하였고 프로젝트 관리 면에서 3가지 의견을 제안하였다.
첫째, 프로젝트 핵심지표의 심사인데 프로젝트관리기관에서 통일적인 테스트를 조직한다.
둘째, 프로젝트 실시과정에서 프로젝트 성과(단계별 성과)에 대한 흥보와 보급화 응용을 중시한다.
셋째, 프로젝트관리는 공개하고 투명해야 하며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국가 과학기술부 고기술센터 쟝즈쥔(蔣志君) 부처장, 중국건축재료연합회 판둥후이(潘東暉) 부비서장, 총원 옌비란(顔碧蘭) 부원장, 중대프로젝트사무실 자오핑(趙平) 주임 및 각 과제 책임자가 동 회의에 참석하였다.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16/8/354961.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