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13.5계획, 로봇산업 발전계획(2016-2020년)정책

발행일 : 2016 / 04 / 15

중화인민공화국공업과정보화부(공신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중화인민공화국재무부(재무부) 등 3부처, 위원회에서 연합 성명한 “로봇산업 발전계획(2016-2020년)”(이하 “계획”으로 약칭)은 중국 로봇산업의 쾌속, 건강, 지속가능 발전을 이끌어 갈 것이다.

“계획”은 현재에 입각하여 장기적인 정책지침을 고려하면서 혁신, 조화, 개방을 견지한다. 또한 중국의 경제 전환과 사회 발전의 수요를 둘러싸고 “시장 주도, 혁신 구동, 기초 강화, 품질 우선” 등 원칙을 견지하여 중국 로봇산업의 “2개 기술 확보”, “3개 기술력 증가”를 실현한다. 다시 말해 로봇의 핵심적 부품과 첨단 제품에서 중대한 기술 확보를 이루고 로봇의 품질 보장, 시장 점유율, 선두 기업 경쟁률에서 대폭적인 증가를 실현한다.
“계획”에서 로봇 산업 발전의 5년 총체적인 목표를 제기하였다. 즉 비교적 완비한 로봇 산업 체계를 형성하고 기술 혁신 능력과 국제 경쟁력을 현저히 증가하며 제품 성능과 품질을 국제적 수준까지 도달시키고 핵심적 부품에서 중요한 기술 확보를 이루어 시장 수요를 만족시킨다. 또한 제품 규모의 지속적인 증가, 선명한 기술 수준 제고와 핵심적 부품으로부터 중대한 돌파를 이루고 집중적 응용 면에서 현저한 효과를 보는 등 4개 방면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기하였다.

“계획”에서 5가지 주요한 임무를 제기하였다. 첫째, 중대한 대표적 제품의 생산율을 먼저 제고한다. 둘째, 로봇 핵심 부품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킨다. 셋째, 산업 기초 능력을 강화한다. 넷째, 응용 시범을 추진한다. 다섯째, 선두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한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의하면 “계획”은 앞으로의 5년간 로봇산업 발전의 총체적 목표와 구체적인 임무를 명확히 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행 가능한 조치에 대한 요구도 제기하였다. 하여 로봇 산업 발전의 목표와 임무 실현을 위하여 “계획”은 6가지 정책적 조치를 제기하였다. 첫째, 총체적 계획과 자원의 통합을 강화한다. 둘째, 재정과 세무의 지원을 증가한다. 셋째, 융자 루트를 확대한다. 넷째, 양호한 시장 질서를 조성한다. 다섯째, 인재그룹 건설을 구축한다. 여섯째, 국제적 교류와 협력을 확대한다.

http://www.cbdio.com/BigData/2016-04/06/content_477759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