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13.5계획, 13.5 계획의 기초연구에 관한 고찰

발행일 : 2015 / 08 / 25

2015년도 지방기초연구워크샵에서 “13.5”프로젝트에 대한 기초연구발전의 고찰과 지방기초연구 강화에 대한 종합적인 의견을 정리하였다.

1. “13.5” 국가 기초연구 발전계획의 편성작업

기초연구가 아직 장기적이며 불확실성을 갖는 특성을 갖고 있지만, 기초연구발전은 여전히 계획과 목표가 필요하다. 중국은 과학기술대국에서 진정한 과학기술강국으로 바뀌길 바라고 있으며, “13.5”는 매우 중요한 초기단계에서 중요한 공통된 인식을 만들어야 한다.

(1) “13.5” 기초연구 발전계획의 위치전략은 정확해야 한다. 과학규칙과 기초연구특징에 따르고, 선진과학발전 형세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또한 연구를 통해 “13.5” 기간에 기초연구의 발전목표와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

(2) 미래 국제 경쟁력을 착안해 최고수준에 맞는 혁신라인(innovation chain)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 미래 10년에 변화에 걸맞는 전망성있는 중대한 수요와 주요 임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4) 세계 수준의 과학자를 양성하고 과학기술을 이끌 인재성장 규칙에 따라 좋은 과학문화와 선의의 경쟁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2. 국가중점 연구개발계획 중 기초연구 부서를 효과적으로 강화하도록 한다.국가자연과학기금은 기초연구에 대해 계속 지원을 할 것이며. 현재 매년 예산(지원금)은 200억위안을 넘었다.

재통합한 국가 중점연구개발계획중, 주로 다음 2가지 방면에 대한 기초연구 편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첫째로, 국가전략 수요의 기초연구 부분을 강화시키기 위한 중점연구개발계획 중 전략, 전망적인 주요 과학문제 영역을 전문적으로 설립한다. 둘째, 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 중 주요 특수항목에 대해 효과적으로 기초연구를 강화하고, 자주적이고 혁신적인 성과를 위해 더 나은 발전기회를 제공한다.

3. 최적화된 기지와 전문인재 조정

과학기술 혁신기지 건설과 능력상향을 위해 지원하고, 국가중점실험실,국가공정기술연구센터,국가공정실험실,국가공정연구센터 등을 합리적으로 합병시키고, 알맞게 배치한다, 또한 기능에 따라 재통합시키고, 평가 메커니즘을 완성시키며, 국가 중대과학기술 기초시설과의 상호연결을 강화시킨다. 과학기술부에선 개혁요구에 따라 배치할 예정이며 국가적인 기초과학 메카니즘에 따라 분류학호 합병하며 기능에 따라 분배한다.

이를 위하여 국가실험실 체제 시스템을 다시 만들 것이다. 이를 통하여 중대과학기술임무, 중대과학공정, 중대과학방향 등을 다루는 국가실험실을 건설한다. 동시에 현존하는 종합대학 국가중점실험실에 대해 평가와 심사를 강화시킨다. 또한 중요한 신흥학과와 중국이 갖고 있는 우수학과들을 새롭게 종합대학 국가연구실에 세운다.

4. 과학기술 플랫폼을 연결체로 하고, 과학기술 자원의 공유를 촉진

국가 행정적 관리와 총괄조율을 강화하고, 정책조치 제정을 완벽히 하는 것이다. 주관 부서와지방의 효과를 충분히 발휘시키고, 중앙과 지방의 관리직능(management of responsibility)과 업무를 명확히 하고, “법인책임제”를 실시하여 각 기관이 과학기술자원의 관리책임을 맡게 된다.

5. 중앙과 지방이 연동해 기초연구를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체제를 구성

중국의 기초연구 발전은 국가와 지방간의 공동지원이 필요하다, 그래서 연동 메커니즘을 만들어야 한다. 지방의 발전수요와 국가목표를 결합시켜야한다. 기초연구를 지방의 총체발전 계획에 포함시키고, 구역발전의 실질적인 수요와 자원과 산업 등 부분의 우위를 통해 기초연구발전 모식과 방침을 확실히 정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기업과 사회가 기초연구에 투자하도록 지지하고 인도하며, 다방면으로 기초연구와 중앙과 지방의 연동구조를 지지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중국본연의 혁신력을 높이고자 한다.

정보출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