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

2010-02 중국의 바이오기술 개발정책과 R&D현황분석

발행일 : 2011 / 04 / 13

요약

세계 각국은 금융위기 탈출 및 위기이후를 대비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바이오분야의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현재 바이오기술이 견인하는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바이오경제가 국가경제발전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바이오제약, 바이오농업, 바이오에너지, 바이오기술공업, 현대중의약, 화학약품 등을 비롯한 중국의 바이오산업은 기초연구 분야에서 선진국과 5년 정도의 격차를 보이고, 매년 축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반면 산업화 분야에서는 선진국보다 15~20년 정도 낙후한 상태이며, 매년 더 벌어지는 추세이다.

중국은 현재 자체 바이오산업 자원과 역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기업(R&D센터와 생산기지)과 화교 과학자(해외귀국파인력 포함)를 이용한 글로벌 네트워킹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개방형의 바이오산업 발전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 기회를 이용해서 미국, 유럽, 일본 등이 중국과의 바이오 분야 협력에 한발 앞서고 있는데, 한국도 자국의 필요성과 우위를 바탕으로 기초연구에서 산업화에 이르는 전체 과정에서 중국과의 협력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본문에서는 2008~2010년간 중국의 바이오기술 개발정책을 소개하고, 대학과 연구소 위주로 구성된 연구시스템을 분석함과 동시에 중국의 특색에 따른 산업화와 관련된 정책, 그리고 R&D 현황을 소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아울러 바이오기술 분야 인력양성시스템과 국제협력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소개하였다. 본 보고서가 아무쪼록 바이오분야에 종사하는 한국의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서론
제1장 바이오기술 개발정책
제2장 바이오분야 R&D능력
제3장 중국의 바이오기술 R&D 현황
제4장 바이오기술 인력양성 및 국제협력 정책

* 상세한 내용은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