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

2013-01 중국의 타이타늄 개발정책과 산업동향

발행일 : 2013 / 10 / 15

요약

현재 중국은 타이타늄 채굴과 제련, 응용에 이르는 종합적인 산업체계를 갖춘 소수 국가이며, 세계 최대의 타이타늄 생산·응용대국이다. 타이타늄 산업발전 수준이 한 국가의 종합국력을 가늠하는 지표로 간주되고 있으므로, 이를 살펴보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최근 중국정부가 대형항공기제조공정, 달탐사공정, 티엔궁(天宮)우주정거장 건설공정 및 원자력발전소건설공정을 포함한 대형프로젝트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고품질, 고성능의 타이타늄 재료를 대량으로 조달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은 타이타늄산업 구조조정과 통폐합을 통해 기존의 양적 성장 일변도에서 질적 향상 추구로 체질을 전환하고, 신제품 개발과 품질 고도화에 힘쓰며 생산과정의 에너지효율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국은 세계 제7위의 타이타늄 소비국임에도 불구하고 자체적으로 타이타늄 제련설비를 갖추지 않고 있으며 해외로부터 전량 수입해 들이는 상황이다. 향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타이타늄 사용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을 감안하였을 때, 전략자원 확보차원에서 세계 최대 타이타늄 생산국인 중국의 타이타늄 기술수준과 산업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자료가 타이타늄 산업 관계자와 연구자 그리고 정책결정권자들이 향후 전략자원 확보를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송영란 팀장kostec02@kostec.re.kr)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1장 타이타늄 자원분포 및 이용현황
제2장 중국의 타이타늄 산업현황
제3장 타이타늄 연구개발 현황 및 발전추세
제4장 중국의 타이타늄 개발정책
제5장 타이타늄 국제협력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