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2016년 남극과 해양으로 뻗어가는 2개의 용(龍)

발행일 : 2016 / 02 / 18

2016년, 국가해양국은 남극을 향한 ‘쉐룡호’, 해양아래를 향한 ‘지아오룡호(교룡호)’ 탐사용 중대 공정건설을 추진하여 ‘과학으로 바다를 흥성하는’ 전략의 실시를 보장한다고 하였다.

해양의 과학조사 공정을 추진하기 위하여 국가해양국은 2016년에 남극항공팀을 구성하여 초보적으로 극지구역의 육-해-공 관측 플랫폼을 형성하기로 계획하였다. 극지환경에 적용하는 공간, 원격 탐지, 빙설과 해양 탐측 기술 및 장비 지원 체계를 건립하고 장기적이고 체계적이고 그리드화된 극지 종합관측과 응용서비스시스템을 건립한다.

국가해양국은 ‘교룡호’ 탐사 공정에서 심해 채광시험공정, 심해 탐측공정, 심해 생물 다양성연구와 자원 탐측개발 전문프로젝트 실시를 계획하고 교룡호 등 국가 대형 심해 잠수장비 응용 공유 플렛폼과 심해 공간기지를 건설하였다.

심해 자원조사와 개발 장비산업을 크게 확대하고 심해의 생물자원 이용산업화를 추진하여 일정한 영향력을 가진 국가심해산업기지를 형성하고 전면적이고 체계적으로 심해 기술장비 수준을 제고한다. 이외 국가해양국은 2016년도 제7차 북극 과학조사를 조직하고 완성하여 제1차 중국-러시아 연합북빙양 고찰을 전개하기에 힘쓰는 동시에 대양 제39, 40차 과학조사를 원만하게 진행하여 국제 해저 광구 협력 계획을 실시한다.

13차 5년 계획 기간, 중국해양국은 혁신발전을 견지하여 혁신을 해양경제 지속 가능 발전의 내부 동력으로 삼고 적극적으로 ‘해양+인터넷’, ‘해양+빅데이터’ 등 발전모델혁신을 추진하며 일련의 산업기술혁신 플렛폼과 국가급 해양 중점 실험실을 건설하여 수요에 적응하고 고수준의 해양 첨단기술산업체계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