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2016년 중국과학기술 중점사업

발행일 : 2016 / 03 / 08

혁신을 통한 발전 작용을 강화시켜 발전을 위한 강력한 원동력을 투입한다. 혁신은 발전을 도모하는 제1추진력으로 국가 발전의 전반적인 핵심 위치에 있어야 하고 혁신으로 발전을 도모하는 전략을 전반적으로 실행하여야 한다. 새로운 국가 중대 과학기술 프로젝트들을 가동하고 고수준의 국가과학센터와 기술혁신센터를 건설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혁신형 리더기업들을 양육한다. 대중 창업, 만중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등의 응용을 추진한다. 그리고 질량 강국, 제조 강국 건설을 가속화한다. 2020년까지 기초연구, 응용연구와 전략적 첨단 영역에서 중대한 발전을 이루도록 한다. 또한 전사회적 연구지원금 투입이 25%, 과학기술 진보가 경제 성장에 대한 기여율이 60%에 이르도록 한다. 그리하여 혁신형 국가와 인재 강국 대열에 진입하도록 한다.

중국의 2016년 중점사업은 다음과 같다.

전사회적으로 창업 혁신 잠재력을 충분히 인식하도록 한다. 혁신으로 발전을 도모하는 전략을 힘써 실행하고 기술력과 경제력간의 고도의 융합을 추진하며 실제적인 경제의 전반적 소질과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첫째는 기업의 혁신적 주체의 위상을 강화한다. 기업의 연구개발 비용에 대한 세금면제 정책을 실행하고 첨단기술기업, 과학기술기업의 부화기 등 세금 특혜정책들을 실사한다. 각 영역별 리드형 기업들이 고수준의 연구개발기구들을 건설하는 것을 지지한다. 그리고 국가 자주적 혁신시범실험구들의 전국 보급을 가속화하고 국가 자주적 혁신시범구, 첨단과학기술구들을 건설하는 동시에 전반적인 혁신개혁실험구도 건설하도록 한다.

둘째는 대중창업, 만중혁신과 ‘인터넷+’ 등의 승수효과를 발휘하도록 한다. 중촹(众创,Collective Support), 중바우(众包,Popular Entrepreneurship), 중푸(众扶, Crowd-sourcing), 중처우(众筹, Crowd Funding)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중•소기업, 대학교, 과학연구기관, 촹커(创客) 등 여러 영역의 협력을 통하여 새로운 창업혁신 메커니즘을 구축하도록 한다. ‘쐉촹'(双创,도시와 기업/기관 등의 이중 설립을 가리킴) 시범기지들을 구축하고 창업 서비스업을 배양하고 천사, 창업, 산업 등 투자들을 발전시킨다. 경제발전의 공유를 지지하고 자원의 이용효율을 향상시키며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부유해지도록 한다. 더욱 능동적으로 공개하여 효과적인 인재영입정책을 실행한다. 그리고 지식재산권 보호와 응용을 강화하고 법에 의하여 지식재산권 침해와 위조상품의 제조와 판매에 대한 처벌을 엄격히 한다.

셋째는 과학기술 관리체제의 개혁을 강화하는 것이다. 대학교와 과학연구원/소의 자주권을 확대하고 과학연구 관리 중의 복잡한 과정들을 생략한다. 과학기술 성과 전이/전환을 지지하는 정책들을 실행하고 주식매수선택권(stock option)의 소득세 특혜정책과 이익 배분 장려 등 방법들을 완비하며 과학연구자들의 창업 혁신을 독려한다. 또한 혁신 문화를 널리 홍보하고 혁신 영토를 힘써 가꿈으로써 앞장서서 시도하고 실패를 수용하는 양호한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한다. 그리고 기업가 의지들을 충분히 각성시키고 전사회적 창업혁신의 적극성을 불러일으켜 발전을 추진하는 강력한 힘을  형성한다.

18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