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

2016-10 중국 신소재 연구개발 동향 및 한중협력방안

발행일 : 2017 / 02 / 28

국제금융위기이후 제4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그 주도권을 잡기 위한 세계 각국 정부의 빠른 움직임이 표면화되고 있다. 첨단산업 발전과 고도화에서 선도역할을 하는 신소재의 기술개발, 산업화와 응용은 제조업강국 실현의 필수 요건이 되었다.

현재 중국은 완비된 신소재분야 R&D 및 산업화체계를 갖추고 신소재 제조 강국에서 기술 강국으로 부상 중이다. 한국정부 또한 신소재산업 육성을 위해 로드맵을 발표하고 연구 성과 효율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국의 신소재 연구개발 현황과 기술수준을 파악하고 산업육성정책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한·중 양국 간 협력방안 과제 도출 및 수행이 필요하다.

본문에서는 중국의 신소재 연구개발 현황과 기술수준을 파악하는 한편, 중국 정부의 중장기 신소재 분야 정책방향을 분석하여 중국 신소재 관련 산업의 중장기 발전 방향을 예측하였다. 또한 한·중 양국의 신소재분야 기술수준 비교분석과 함께 지난 20여 년 동안 수행된 한중 협력사업의 내용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양국 간의 협력 방안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도출하였다. 위의 분석 결과들을 토대로 산업체, 연구계, 학계 등의 각 분야별로 단기간에 구현 가능한 공동연구 분야를 발굴하여 신소재산업 분야에서 한중 양국 경제 발전에 기여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신소재 발전전략
제3장 신소재 R&D 현황
제4장 핵심신소재 중점분야 분석
제5장 주요 지역별 신소재 발전전략 및 현황
제6장 신소재분야 국제협력 및 한·중 협력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10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