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2017년 중국 빅데이터 10대 발전추세

발행일 : 2017 / 06 / 08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공업정보화부,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과 구이저우성 인민정부가 공동 주최한 중국 국제빅데이터박람회(www.bigdata-expo.org)가 2017년 5월 25일~28일간 구이양시에서 개최되었다. “디지털경제로 신성장을 선도하자”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회의 참가자 규모가 약 5.1만명에 달하였다. “ 국가빅데이터 시범구, 디지털경제, 블록체인 인터넷시대. 데이터오픈과 공유, 인공지능, 디지털안전과 위험제어, 지능제조” 등 7개 세션으로 나누어 총 77개의 분과 토론회의를 가졌다. 이번 포럼은 고위급 국제회의로 정계, 학계 유명 인사와 기업대표만 2천명이상 참석한 것으로 밝혀졌다.
알리바바 마윈 회장이 빅데이터포럼에 참석하여 “로봇지능(MI)- 인공지능(AI)을 초월하는 새로운 시대“를 주제로 다채로운 기조연설을 하였다. 마윈이 남긴 10가지 금언을 연설문에서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또 블록체인, 로봇지능, 인공지능, 스마트제조, 빅데이터 표준화 등 다양한 주제의 발전방향이 거론되어 주목받았다. 포럼기간에는 또 빅데이터전시회 외에도, 빅데이터응용기술 국가공정실험실 현판식(중국 첫 빅데이터 공정실험실), <귀주 빅데이터 발전보고 백서> 발행식, <2017 중국 지방정부 데이터개방플랫폼 보고서> 발표회의 등 부대행사가 개최되었다.
2016년에 발표된 주요 빅데이터 정책과 2017년 중국 빅데이터 10대 발전추세 그리고 마윈이 빅데이터포럼 연설에 남긴 10가지 금언을 첨부파일로 정리하였다.(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