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

2018-1 중국의 희토연구개발현황 및 한중협력 타당성 조사보고서

발행일 : 2018 / 08 / 19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희토 국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중국의 희토산업은 자원 매장량, 생산량, 판매량 및 사용량 면에서 모두 세계 1위를 자랑한다. 중국은 다양한 종류의 희토제품을 서로 다른 등급으로 대량 공급할 수 있는 국가로 발전하였고 전 세계 희토시장에서 지배적이고 독점적인 입지를 굳혔다. 이와 동시에 희토 재료분야의 과학연구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연구개발팀의 실력이 꾸준히 강화되었으며 학과 플랫폼 구축이 더욱 완비되었고 국제협력과 교류 또한 갈수록 활성화되고 있다.

희토 분야의 과학연구는 수십년간의 역사적 검증을 거친 후 그 발전방향과 추세가 더욱 뚜렷해졌다. 향후 과학기술 첨단연구와 국가중대 전략수요에 초점을 맞추어 기초이론연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발전방향을 파악하여 전략적 신흥산업의 발전을 지원하며 학과발전 병목 돌파와 자주혁신의 저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보고서는 최근 몇 년간 중국의 희토과학기술의 발전과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주로 희토추출분리기술, 희토영구자석재료, 특수 희토자성소재, 희토촉매재료, 희토수소저장재료, 희토 형광체, 희토 초전도재료, 희토 결정재료, 철강 및 비철금속중에서의 희토 응용, 희토보조제, 희토유리, 희토 세라믹재료 등에서의 중요한 성과와 진전을 돌이켜보았다. 희토 중점연구분야의 발전, 중국과 국제 관련 분야의 발전수준과의 비교, 희토 연구분야 국제과기협력 현황을 개괄하였다. 이를 토대로 희토 연구개발분야의 발전추세를 전망하였고 한중공동연구과제에 대한 건의를 제안하였으며 한중 양국간의 희토 관련 분야에서의 심층적인 협력교류의 타당성과 경로를 도출하였다.

목차

서론

제1장 중국의 희토 연구개발 현황과 중점연구분야

제2장 희토 중점연구분야의 발전추세 및 전망

제3장 한·중 협력 및 공동연구과제에 대한 제언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