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료

2018-2 한국과 중국 동북지역의 과기협력 방안 연구

발행일 : 2018 / 08 / 20

중국 동북지역은 중국이 동북아지역을 연결하는데 있어서 요충지이다. 한국과의 협력은 중국의 동북지역이 해외로 발전하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고, 또 다년간 동북지역의 과학기술과 경제발전에 있어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져 왔다. 글로벌 산업이 업그레이드되면서 한중 과학기술 발전에 많은 변수들이 생겼다. 이에 따라 상생을 위해 한국과 중국 동북지역은 양자 간의 협력전략과 발전방향을 시대에 맞추어 새로운 단계로 업그레이드 시켜야 한다.


한국과 중국 동북지역 간의 과학기술협력은 산업, 부문과 지역의 협력 수요를 지향해 핵심기술 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 각종 혁신주체의 능력을 강화하여 양측 자원을 상호보완하고 국제 과학기술혁신 협력의 경쟁우위를 형성하며, 협력을 통해 과학기술 혁신, 산업의 고도화 발전 및 민생 개선 등을  촉진해야 한다. 기업이 국제 과학기술혁신 협력에 심층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해 기업의 국제화 수준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경쟁력을 육성해야 한다.


본문에서는 중국 동북지역의 과학기술협력 기반, 현 단계 한중 과학기술협력 전략과 한중 과기협력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조명해보았고 한중 과학기술협력 전망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한중과학기술협력에 대한 전략적 구상. 방안 및 제언을 하였다.


목차
제1장 서언
제2장 한국과 중국 동북지역 과학기술협력의 현실적 기반
제3장 현 단계 한중 과학기술협력의 주요 전략과 모델
제4장 현 단계 한중 과기협력에 존재하는 문제점
제5장 한중 과학기술협력의 전망 분석
제6장 한중 과학기술협력의 전략적 사고, 방안 및 제안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