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4세대 원전용 316H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 제품 개발 성공

발행일 : 2020 / 03 / 05

안강(鞍鋼)그룹은 4세대 원전 600MW 시범 고속로(fast reactor) 프로젝트 316H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 제품 개발에 성공함과 아울러 첫 계약 납품을 완료함으로써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까지의 핵심난제를 해결하였다. 이로써 안강그룹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전부 자체 장비로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되었다.

현재 중국의 3세대 원전기술은 세계 선진수준에 도달했고 4세대 원전기술은 세계 선두수준에 도달했다. 그 중 원자력에너지 발전 방향을 보여주는 4세대 원전 600MW 시범 고속로 프로젝트는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 316H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은 동 프로젝트 핵심장비에 필수적인 강재이다.

원전용 316H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은 일반적인 316H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에 비해 그 차이가 엄청나다. 원전용 316H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재 중 페라이트(ferrite), 결정입도, 입계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그리고 강판 머리부(Top)와 꼬리부(Tail) 성능 균일성 등에 대한 요구는 각박할 정도로 높아 재료 입찰시 중국 외 유명브랜드 원전용 스테인리스강 업체들마저도 감히 엄두를 못 냈다.

안강그룹은 2019년 1월 1일에 316H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리스강 개발을 “1호 프로젝트”로 확정지은 후 생산경험이 부족하고 제품과 관련된 기관이 많으며 공정이 복잡하고 기술지표 요구가 엄격한 등 어려움을 극복하였고 또한 그룹 산하 안강롄중(聯眾), 안강주강회사, 안강주식유한회사 등에 기반해 해당 스테인리스강 종류에 적합한 생산 공법 루트를 구축함으로써 제품 개발 성공 및 첫 계약 납품을 달성하였다.

향후 안강그룹 원전용 스틸담당 연구팀은 생산 공법 더한층 최적화, 공법 루트 개선, 생산원가 절감, 제조주기 단축 등 해당 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심화하여 중국 4세대 원전 600MW 시범 고속로 프로젝트 구축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49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