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600mm 대폭 스테인리스강 포일재 개발

발행일 : 2019 / 08 / 17

최근, 산시(山西)타이위안(太原)강철스테인리스강정밀띠강유한회사(이하 타이위안강철정밀띠강으로 약칭)는 스테인리스강 포일재(Foil) 정밀 제조 기술을 파악함으로써 너비 600mm, 두께 0.02mm인 스테인리스강 포일재 규모화 생산을 달성함과 아울러 스테인리스강 포일재 제조 공법을 세계 선진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스테인리스강 포일재는 항공우주, 국방, 의료기기, 석유화공, 정밀기기 등 분야에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하지만 공법 제어가 어렵고 제품 품질 요구가 높기에 그 핵심 제조 기술은 기존에 일본, 독일 등 선진국에서 파악했다.

유연성 대폭 스테인리스강 포일은 스테인리스강판 스트립 분야의 첨단 제품이다. 기존의 일반 스테인리스강 포일과 달리 스테인리스강 정밀 띠강은 특수한 매우 얇은 규격의 냉간압연 스테인리스 띠강으로서 두께가 일반적으로 0.05~0.5mm이다. 두께가 0.05mm이하일 경우 스테인리스강 포일이라고 부른다.

타이위안강철정밀띠강은 2008년 설립 초기에 최소 두께 스테인리스강 생산을 연구 목표로 했으며 2016년 스테인리스강 포일 연구팀을 구축했다. 스테인리스강 포일을 생산하려면 압연, 어닐링, 고등급 표면 제어, 성능 제어 등 4대 기술 어려움을 해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스테인리스강 포일 생산 과정에서 길이가 260m인 광휘 풀림(Bright annealing) 통로를 경과해야 하기에 스테인리스강 포일이 끊어지는 현상이 흔히 발생한다.

연구팀은 2년 남짓한 시간 동안에 175개 설비의 핵심 기술을 파악함과 아울러 452개 공법 어려움을 해결함으로써 2018년, 스테인리스강 포일 규모화 생산을 달성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600mm 대폭 스테인리스강 포일재는 업계표준보다 높은 첨단 제품으로서 일본, 독일 등 나라에서 생산한 협폭 스테인리스강 포일재에 비하여 시장의 총애를 더욱 받고 있다. 현재 해당 스테인리스강 포일재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플렉시블 태양광부품, 센서, 에너지저장 배터리 등 첨단기술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