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환경

8개 도시 집중지원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 시범공정 가동

발행일 : 2011 / 06 / 30

최근 재정부와 발전개혁위원회는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 재정정책 종합시범사업 전개 관련 통지>를 발표하고, ‘12.5’(2011-2015년)기간 북경시, 심천시, 중경시, 항주시, 장사시, 귀양시, 길림시, 신여(新余, 강서성)시 등 8개 도시에서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 재정정책 종합시범사업을 전개하며, 또 이들 도시에 대한 재정지원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통지>는 8개 도시가 지방정부를 책임부서로 하고 도시를 플랫폼으로 하여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 재정정책 통합역량을 확대하며, 체제혁신을 가속화하고, 경제 구조조정과 발전방식전환에 적극 나서서 ‘12.5’기간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 목표달성을 위해 기여할 것을 제시했다.

□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 재정정책 종합시범사업 6개 주요내용

○ 낙후 생산능력과 설비를 도태시키고, 중점기업이 에너지절감기술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지원하며, 선진 에너지절감/친환경 기술을 대거 보급시키고, 전략적 신흥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한다.

○ 에너지절감 및 대체에너지자동차 보급을 강화하고, 공공버스 우선발전과 각종 공공버스 편리화를 권장하며, 녹색여행을 권장한다.

○ 녹색건축의 발전에 적극 나서서 기존 주택과 공공건축의 에너지절감 개조를 추진한다.

○ 서비스업 집결지대나 집결단지 개조에 주력해 커뮤니티 서비스, 가사 관리 서비스, 재생자원 회수이용 등에서 민생을 위한 서비스업을 집중적으로 발전시킨다.

○ 완비된 도시 오수처리시설 관리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생활쓰레기의 무공해화 처리를 전반적으로 추진하며, 순환경제를 크게 발전시킨다.

○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 바이오매스에너지, 지열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의 규모화 이용에 적극 나선다.

□ 정책 분야 지원

○ 중앙재정은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지원하는 기존의 정책적 노력을 우선 시범도시로 기울이고, 프로젝트 투자, 지방투입,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 효과에 근거해 시범도시를 장려한다.

○ 시범도시 정부는 재정지출 구조조정 역량을 확대하여 에너지절감 오염물배출감소 사업 활성화를 위한 자금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