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863계획, 경량형 항공기 탑재 레이저 레이더 시스템기술 검수 통과

발행일 : 2012 / 09 / 12

최근 중국과학원 광전자연구원이 담당한 863계획 지구관측 및 내비게이션기술 분야 ‘경량형 항공기 탑재 레이저 레이더(LiDAR) 시스템 기술’과제가 베이징에서 검수에 통과되었다.

이 과제는 경량형 항공기 탑재 레이저 레이더 시스템 연구개발의 핵심으로서 레이저 레이더의 경량화와 소형화 기술난제를 해결한 한편, 미약한 반사신호(Echo signal) 검사측정, 고정밀도 거리 측정 및 고주파수 대형 스캐닝 등 시리즈의 핵심기술문제를 해결하기도 했다. 또한 경량형 항공기 탑재 레이저 레이더의 연구개발, 총조립, 교정시험(Calibration test), 비행실험 등 사업을 수행하고, 레이저 레이더 작업비행을 위해 시스템 장비 교정, 비행항로 계획, 레이저포인트 클라우드 수집, POS 데이터 동기화에서 표준형식의 포인트 클라우드 전환에 이르는 기술방안을 제공했다. 레이저 경량화의 총체적인 방안, 레이저 발사 및 반사신호 수신 매칭, 그리고 스캐닝 데이터 교정 분야에서 어느 정도 혁신성을 지니고 있다.

독자적인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신형 경량형 항공기 탑재 레이저 레이더 시스템은 항공 카메라, POS 등과 함께 경량형 항공원격탐사시스템을 구축하고, 고정밀도 지도제작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은 중국 내 지도제작부문의 장비능력을 제고함으로써 현재 중국 내 고급 항공기 탑재 레이저 레이더가 해외제품에 의해 독점되던 국면을 결속지었다.

과제는 경량형 항공기 탑재 레이저 레이더 전체 장비의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지도제작 작업능력을 갖추었다. 전반 기술지표는 해외 동종제품 수준이며, 항공 매핑, 농림 수자원 조사, 지질재해 예방 및 예보 등에서 효과적인 응용전망을 지니고 있다.

자료: 2012.9.12일자 과기부 홈페이지(http://www.most.gov.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