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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3계획, 자동차 개발 선진기술 중점프로젝트 검수 통과

발행일 : 2012 / 09 / 19

최근 현대교통기술 분야 제11차 5개년 계획 ‘자동차 개발 선진기술’ 중점프로젝트 검수회의가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

863계획의 지원을 통해 중소 배기량 승용차와 중형 자동차(완성차) 통합개발 기술 분야에서 제11차 5개년 말의 국가표준과 법규에 부합되는 3가지 모델의 경제형 승용차, 그리고 전체 품질이 25톤이상인 2개 모델의 중형 상용차(완성차)를 개발하고 산업화를 실현했다.

한편 국가 IV급 이상 배기량표준에 부합되는 승용차 직접분사식 가솔린엔진(GDI엔진), 승용차 디젤엔진, 중형 상용차 디젤엔진 핵심기술을 연구하고, 건식 및 습식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 기계 자동변속기 완제품통합 기술을 파악했으며, 승용차(완성차) 통합개발프로젝트와 매칭되는 승용차 디젤엔진, 직접분사 가솔린엔진,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 그리고 중형 상용차(완성차)와 매칭되는 배기량이 적은 고효율/고출력 디젤엔진과 기계 자동변속기를 개발하고 산업화를 실현했다.

이 뿐만 아니라 44개 기술표준과 5개 기술규범을 제정하고, 도로 스펙트럼 데이터 고속수집 시스템을 연구개발했으며, 중국에서 전형적인 자동차도로 스펙트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프로젝트는 중국 내 우위자원을 통합해 자동차 개발 선진기술을 확보한 인력풀을 구축하고, 중국의 자체 완성차 개발능력을 형성했다. 또한 중국 자체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가솔린직접분사 디젤엔진의 “무”에서 “유”로의 발전을 이룩하고, 중국 DCT(Dual-clutch automatic transmission)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 및 핵심기술의 연구개발을 유도함으로써, 자체 연구개발체계와 자체 연구개발능력을 향상시키고, 중국 자동차산업의 에너지절약 및 오염물방출감소, 안전 기술 법규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했다. 아울러 일부 자체 브랜드의 중소 배기량 경제형 승용차와 중형 상용차의 형성 및 발전을 촉진했다.

이 프로젝트 지원으로 개발된 차종은 모두 중국 내 선진수준이며, 부분적인 지표는 선진국 수준이다. 제품가격은 효과적인 시장 만족도를 지니고 있다.

2011년 총 판매차량은 45만대이다. 그 중 승용차가 29만대, 생산액 200억 위안에 육박, 상용차는 16만대, 생산액 500억 위안이다. 이와 같이 중대과기성과 전환효과가 뚜렷하며, 특색제품으로 조속히 시장을 공략하고, 자동차 기술사슬과 산업사슬을 기본적으로 구축하여 과학기술진보의 경제사회 발전에 대한 지원역할을 발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