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CASIC, 중국 첫 테라헤르츠 비디오 SAR 개발에 성공

발행일 : 2018 / 12 / 19

최근 중국항천과공그룹(CASIC) 제2연구원 제23연구소에서 개발한 중국 첫 테라헤르츠 비디오 합성개구레이더(SAR)가 샨시(陝西)에서 있은 비행촬영 시험에서 중국 첫 테라헤르츠 비디오 SAR 영상을 성공적으로 획득하였다.

테라헤르츠 레이더 이미징 시스템은 광학, 적외선 등 재래식 레이더로 지상에서의 테러리스트와 같이 느리게 이동하는 목표를 발견하기 어려운 등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SAR 영상 판독 가능성을 대폭 향상시켜 복잡한 환경에서 운동하는 목표 탐지 응용에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테라헤르츠 파장은 밀리미터파와 적외선 사이에 위치한다. 테라헤르츠 레이더 이미징 시스템은 밀리미터파/마이크로파 레이더 이미징 시스템에 비해 해상도가 높고 영상화 시간이 짧으며 광학촬영과 비슷한 비디오 영상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광학 적외선 이미징 시스템에 비해 투과성능이 강해 연기, 먼지, 스모그 등 환경에서도 지상 목표를 정상적으로 영상화할 수 있다. 또한 일조의 영향을 받지 않기에 어떠한 시간대에서도 그 응용이 가능하다. 테라헤르츠 레이더 이미징 시스템은 개발 잠재력이 높은 새로운 시스템의 레이더 기술이다.

지상의 위장 저격수, 테러리스트 등 위험한 목표를 고효율적으로 발견하는 것은 반테러 등 영역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테라헤르츠 레이더 이미징 기술은 정찰 외에 테라헤르츠의 투과성능을 이용해 위장 저격수, 테러리스트 등 지상 목표를 발견할 수 있다. 테라헤르츠 레이더는 중점지역에 대한 쾌속 고효율적 정찰 및 탐색을 통해 숨어있는 위험 목표를 일일이 색출해낼 수 있다.

제23연구소는 고주파 비디오 SAR을 항공기탑재 레이더의 주요 개발 방향으로 삼고 연구한 끝에 중국 최초의 Ka 대역에서 THz 대역까지의 비디오 SAR 레이더를 개발하였다. 이번 비행촬영 시험 성공으로 테라헤르츠 비디오 SAR 응용이 활성화되어 국방 및 공공안전 등 면에서 역할을 다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