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CCG에서 글로벌인재 청서인 「중국유학발전보고서(2016)」 발표

발행일 : 2016 / 12 / 14

2016년 12월 12일, CCG(Center for China and Globalization)에서 편집한 글로벌인재 청서인 「중국유학발전보고서(2016) No.5」가 베이징에서 발표되었는데 동 보고서는 사회과학원 사회과학문헌출판사에서 출판한 것으로서 이미 연속 5년간 발표하였다.

유학현상은 중국에서 150여 년간 지속하였고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 현재 중국인 유학생 수는 500여만 명에 달하고 유학 귀국인원은 전체 유학생의 절반을 차지한다. 중국은 이미 글로벌 제1 유학수출국으로 되었다.

동 보고서는 2015~2016년도 글로벌 유학 및 중국 유학의 발전현황을 보여주면서 유학생들의 귀국 후 혁신·창업 현황과 문제점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글로벌시대의 중국 국외 유학, 국내 유학의 발전현황과 추세를 반영하였고 유학의 저령화, 국내 유학, 유학생들의 귀국 취업, 창업의 주요 특징 등을 나타냈고 귀국 유학생들의 창업, 정치계 종사 의지 등 데이터들을 보여주었다.

동 보고서는 중국이 자국의 유학발전 관련 최신 상황과 특징들을 반영하고 중국 유학발전과정에 존재하는 문제와 대책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시대 중국 국외 유학과 국내 유학의 발전 특징을 연구하면서 2015년 학사(본과)생들의 유학현황, 2016년 중국유학 귀국인원들의 발전상황, 국외 석·박사연구생 졸업 3년 후 현황에 대하여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동 연구보고서는 2015년 중국 국외 유학의 새로운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다. 글로벌화의 발전에 따라 신흥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국내 유학도 발전되고 있다. 중국 유학생들은 이미 세계 유학생 수의 1/4을 차지하였다. 이렇듯 중국은 유학생대국으로 국제 유학 트랜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국외 유학생 수의 증가는 느려지고 있고 유학 귀국 누적인원은 누적 유학생 수의 절반을 차지한다. 유학생들의 국내외 취업경쟁 스트레스도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의 중국 유학생수는 동일 기간 석·박사연구생 수를 초과하였고 “일대일로” 주변 국가들은 중국 국내 유학생 수 증가의 원인으로 되고 있다.

이 외에, 해외 유학생 서비스 강화, 유학 귀국 혁신과 창업환경 최적화, 중국 국내 유학발전 추진 등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하였다. 동 보고서의 책임자에 의하면, 「중국유학발전보고」는 2013년에 유학 귀국 혁신인원이 과학기술 기업부화기, 유학인원 창업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조사하였는데 결과에 의하면 전체 인원수의 절반을 차지하였다. 또한 일부 유학 귀국인원들은 국가정책체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과학기술 기업부화기거나 유학인원 창업원 체계에 진입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