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knet.cn 도메인장비, IPv6골드인증에 통과

발행일 : 2011 / 04 / 14

일전에 중국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전용 도메인자비는 세계에서 IPv6골드인증에 통과한 첫 상용DNS장비, 또한 DNSSEC를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첫 중국 상업용DNS장비로 주목을 받았다. IPv4기술에 따라서 발전한 과정을 거친 후 IPv6도메인네임 기술서비스의 차원에서 중국은 세계에서 선도적 위상을 확보하였다. 이는 중국 IPv6기반 차세대 트러스티드 네트워크(Trusted Network)를 구축하기 위한 기술보장과 기술우위를 제공하였다.

IPv4주소 고갈에 따라 IPv6를 핵심기술로 하는 차세대 인터넷은 점점 다가오고 있다. 도메인네임시스템은 IPv4시대의 네트워크 기초서비스로서 인터넷에 안보역할을 수행하였다. knet.cn(中网)가 출시한 도메인네임 안전운영 토탈솔루션(域名安全运维整体解决方案)은 IPv6기반 트러스티드 도메인네임시스템의 중요 구성이다. 이 토탈솔수션은 IPv6를 지원하고 전환기에 있는 네트워크프로토콜의 업그레이드와 전환을 지원한다. 이외에 네트워크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DNSSEC를 전반적으로 지원하여 도메인네임서비스체계운영에 대한 분석도 실시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의 출시는 IPv6시대 중국 도메인네임서비스의 안전계수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마오워이(毛伟) knet.cn사장 겸 CNNIC 수석과학자는 “도메인네임시스템의 안보를 확보하는 것은 인터넷안보 보호, IPv6네트워크발전 촉진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말하였다. knet.cn가 개발한 차세대 도메인네임 안전운연 토탈솔루션이 출시됨에 따라 상업용이 부족한 IPv6네트워크기반 도메인네임서비스기술은 중국에서 새로운 발전단계에 접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