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SoC2008칩, 스젠(实践)9호 위성에 활용

발행일 : 2012 / 11 / 07

북경 제어공정연구소(北京控制工程研究所, 즉 항천과기그룹 502연구소)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SoC2008칩이 2012년 10월 14일 발사된 스젠(实践)9호 A/B과학시험위성의 B위성에 성공적으로 활용되었다.

SoC2008칩에는 선진적 저전압기술이 사용되어 제어컴퓨터의 성능이 8배 증가하고 부피와 질량이 40%이상 감소하며, 소비전력이 이전의 80%정도뿐이다. SoC2008칩의 전체 성능지표가 국제 선진수준이다. 이에 따라 중국이 SoC시스템 설계, 방사선 방지 보강설계, 내결함성 설계, 높은 신뢰도의 실시간 운영시스템 설계 및 검증 등 기술을 확보했다.

시스템온칩 SoC(System on Chip)은 하나의 칩에 프로세서, 메모리, I/O인터베이스, 통신인터베이스 등 소자들을 집성해서 신호수집, 전환, 저장, 처리 등 기능을 실현하고, 임베디드 및 시스템전체의 콘텐츠를 포함한다.

현재 우주전자제품은 높은 밀도, 높은 복잡성, 높은 성능, 낮은 에너지소모량 및 간소화로 발전하고 있으며, 우주 운영환경의 복잡성을 대처하기 위해 높은 신뢰도도 동시에 갖추어야 한다. 전통적인 집적회로는 상기 수요를 충족하지 못한 상황이다.

화경신(华更新, Hua Gengxin) 북경제어공정연구소 위성탑재 컴퓨터 및 전자제품 총엔지니어에 의하면, SoC기술이 새로운 기술로서 현재 및 향후 우주 전자제품 디자인에 있어 최적인 선택이다. SoC시스템은 간소화, 높은 신뢰도, 낮은 전력소모 등 특징을 지니고 있어 위성탐재 컴퓨터를 비롯한 우주 전자시스템의 성능, 기능, 부피, 전력소비량, 신뢰도 및 우주 적응성 등 여러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

우주 및 지상 통합기술 연구 발전에 따라 위성탑재용 컴퓨터 및 우주컴퓨터는 더 높은 항공기 자세제어 정확도가 필요하며, 이 외에 모든 탐재장비 및 페이로드의 대규모 데이터 수집과 처리를 수행해야 하고 대규모 원격이미지데이터의 저장, 처리 및 전송을 실시간으로 완성해야 한다.

이전에 이러한 시스템온칩은 수입에 의존하였다.

스젠 9호 B위성의 제어•관리장치의 핵심 제어 컴퓨터에는 SoC2008칩으로 기존 프로세서를 대체함에 따라 중국 위성 탑재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자주적 개발을 실현하였다.

현재는 차세대의 SoC칩 및 멀티코어가 개발 중이며, 내년 4코어 SoC가 출시되고 달탐사프로젝트, 북두항법위성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 고속철도, 원자력발전, 선박 등 분야에서도 SoC칩이 활용될 수 있다. 화경신 엔지니어는 ‘국제시장경쟁에 참여하고 기술을 수출할 수도 있다’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