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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과기형 기업 혁신 성과 발표
  • 등록일2022.12.09
  • 조회수397
 인공지능, 바이오의약, 스마트제조, 수소연료전지 등 분야 선두주자기업 육성(11.29) 
 과학기술기업은 기술 연구개발의 주역으로 베이징 특색의 혁신 발전의 길을 실현
- 베이징시 과학기술위원회, 중관촌 과학기술단지위원회는 국가첨단기업, 가젤기업, 유니콘기업, 선도기업에 특별 지원정책과 연구개발 보조금 등 관련 정책 지원 

1) 첨단기술기업 
- ‘첨단기술기업 등록 가속화 정책’을 추진해 베이징 내 직접회로, 인공지능, 바이오의약, 핵심소재 등 분야 첨단기술기업 집중 육성 
- 첨단기술기업 수는 ′12년 3286개에서 ′21년 27638개(7.41배↑)로 증가하여 중국 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관촌 내 첨단기술기업 수는 ′12년의 14929개에서 ′21년의 24055개(61.13%↑)로 증가  
 
 
2) 과기형 중소기업
- ‘중관촌 선행기술기업’ 육성계획, ‘중관촌 국가자주혁신시범구 획기적 기술혁신 지원 의견’을 발표해 기업의 획기적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메커니즘 제시 
- 베이징 내 특허 등록량은 ′12년의 50511건에서 ′21년의 198778건(16.44%↑)으로 증가하고, 이중 발명특허는 20140건에서 79210건(16.43%↑)으로 증가하였으며, PTC 국제특허는 2705건에서 10358건(16.09%↑)으로 증가     
- 중관촌 내 과기형 기업과 산업연맹이 출원한 국제특허는 501건, 국가표준은 5324건, 산업표준은 1563건으로 각각 집계 
 
 
3) 가젤 및 유니콘 기업 
- ‘중관촌 국가자주혁신시범구 유니콘기업 서비스 방안’을 발표해 혁신, 인재, 금융 등 분야 유니콘기업 수요 조율 및 서비스 메커니즘 구축
- ‘중관촌 국가자주혁신시범구 중점 가젤기업 육성을 위한 금융정책’으로 은행, 담보기구를 통한 가젤기업 대상 담보대출 및 신용대출 장려  
- 유니콘기업 수는 ′17년 54개에서 ′21년 102개로 약 2배 증가하고, 시장가치는 2000억 달러에서 3700억 달러로 확대     
 
 
- 중관촌 내 가젤기업 수는 ′17년 5054개에서 ′21년 5629개로 11.4% 증가 

 바이두, 샤오미, 바이아오사이투(百奧賽圖), 이화퉁(亿華通) 등 리더기업 육성
- ′17년부터 샤오미, 징둥팡 등 16개 선두기업의 기술혁신센터에 누적 1.55억 위안 지원 
 
 1) 인공지능 분야 바이두 
-  중관촌에서 탄생한 바이두는 최근 인공지능과 자율주행기술 개발 추진 
-  대표적인 제품으로 스마트교통 솔루션인 ‘ACE 교통 엔진’과 Apollo 자율주행 플랫폼 보유
 
- 이중 Apollo 자율주행자동차는 전 세계 약 30개 도시 오픈도로 테스트 주행거리가 누적 2100만 km를 초과하고, 자율주행 테스트 허가증 411개를 획득  
 
2) 스마트제조 분야 선두주자 샤오미 
- 동 기업은 ‘하드웨어+인터넷+신형 소매’ 수익모델에 의존해 고속 성장을 이룩
- 핵심기술로 차세대 스마트가전 사물인터넷, 일체화 클라우드 서비스플랫폼 등 기반기술을 개발하고, 인공지능 및 스마트가전 융합의 산업생태계를 구축 
- 샤오미 주도로 ‘3C 스마트제조 국가혁신연합체’를 운영 중이며, 스마트제조 및 전자제품 연구개발 분야 세계적인 혁신형 과기기업으로 성장   
 
3) 신약 개발 분야 선두주자 바이아오사이투(百奧賽圖)
- 동 기업은 유전자편집 혁신기술로 신약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바이오제약회사
- ESC/HR, EGE 시스템, SUPEC 등 유전자편집 분야 3대 핵심기술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임의 위치에서도 정밀한 게놈 편집 가능 
- 우수한 유전자편집 기술과 전임상 약리․약효 평가력으로 전임상 CRO 서비스플랫폼을 구축해 연간 1000여건의 전임상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이중 50여건은 임상시험단계 진입  
 
4) 수소연료전지 분야 선두주자 이화퉁(亿華通)
-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연구개발기업으로서 관련 제품이 베이징시 과학기술진보 1등상 수상  
- 자주적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핵심으로 하고 완제품차 제어장치, 테스트설비, 연료전지실험실 솔루션 등이 일체화된 제품 및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
- 1급 부품의 자립화율은 100%에 달하고, 독자개발한 연료전지 엔진시스템은 -40℃ 저온 가동과 -45℃ 저온 저장 실현 가능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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