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제3회 전문가 칭화대 류필상 교수 세미나 개최
  • 등록일2022.01.12
  • 조회수2978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는 칭화대 수학과 류필상 교수님을 모시고, 한중미 국가의 연구환경과 수학 고등교육에 대한 비교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류필상 교수는 한/중/미 3국에서 엘리트 교육을 받았으며 예일대, 칭화대 조교수로 재직하였고 올해 3월부터 서울대 수학과에서 조교수로 임용되어 귀국할 예정이다.  

류필상 교수는 엘리트 교육에 있어 중국은 칭화대학교의 Qiuzhen college는 나이 제한이 없어서(14살의) 어린 학생도 입학하여 수학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16세부터 국가가 엘리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파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한국은 미국과 중국에 비해 석 박사과정생의 규모뿐 아니라 지원금이 매우 부족하여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국내 교수 및 학생의 수준이 매우 우수한 반면 교수와의 인터렉션에 있어 미국, 중국 대비 아직 권위주의 문화가 강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중국 정부의 엘리트 교육에 대한 글로벌 교수 초빙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으며 과학기술 인재 배출 규모가 매우 증가하고 있는 점을 볼 때 인재양성을 위해 국내 과학기술 엘리트 교육의 개선이 더욱 필요한 시점임을 시사하였다.  이 기회를 통해 한국연구재단, 주중한국대사관 과기정통관, 한국학의학연구원, KOTRA, KIC 등 유관기관 대표들과 다양한 석박사 과정 인재양성 정책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