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제 5회 전문가 칭화대 정지홍 교수 세미나 개최
  • 등록일2022.10.17
  • 조회수631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는 10월 14일 오전 칭화대 Aging Experience Lab PI인 정지홍 교수를 모시고 ‘노인과 메타버스’를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칭화대 Aging experience lab은 노인의 디지털 갭을 해결하기 위해 노화를 측정하는 방법과 문제 해결 방안을 연구하는 lab으로 홈, 운동 건강, 디지털 device 관련 UI, 로봇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사람과 컴퓨터간 관계 연구에 있어서 노인들의 불편한 니즈를 발굴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제안 등을 공유하였다. 정지홍 교수는 디지털 갭은 이제 글로벌 주요 이슈가 되어 이제는 하드웨어보다 소셜 네트워크, Connectivity가 더 중요한 시대로 가고 있으며 수요자 중심, 직원 중심의 디지털 전환 이슈가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노인과 장애인들을 포함한 universal design이 교통, 병원 등 공공시설에 많이 적용되어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으며 갈수록 개인별로 불편한 니즈를 대응하기 위한 indivisual personalized된 디자인 연구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중국의 경우 미래연구 분야에 산학연이 적극적으로 다함께 고민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한국은 이에 대한 연구가 향후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 세미나에 이진수 주중대사관 과기정통관을 포함하여 과학기술 유관기관 대표 등 10여명이 함께 참석하여 미래 노인연구 방향과 한국과 중국의 현황 등을 함께 논의하였다.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