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활동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한중 5G+AI 기반의 디지털 혁신성장 세미나’ 성공적 개최
  • 등록일2021.09.10
  • 조회수203

‘한중 5G+AI 기반의 디지털 혁신성장 세미나’ 성공적 개최

 

 

2021년 9월 5일 오후 2시에 스자좡(石家庄)국제컨벤션센터에서 중국국제디지털경제박람회 조직위원회 주최하고 중국전자학회,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가 주관한 "중한 5G+AI 기반의 디지털 혁신성장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금번 세미나는 중국전자학회 홍징이(洪京一)과 부비서장과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서행아 수석대표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한중 양국의 산학연 전문가간 관련 기술 정책과 산업 응용 사례를 발표가 이어졌다. 

 

 

홍징이 중국전자학회 부비서장은 중국의 5G+AI의 결합은 금융, 산업, 상업, 의료, 교육 등의 분야에서 응용의 확장 효과를 거두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혁신과 융합 응용의 해결 방안을 끊임없이 강화하고 모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서행아 수석대표는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가 한중 과학기술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달성한 한국의 기술역량을 기반으로 한중간 5G와 AI 분야의 융합 연계 강화를 통해 한단계 높은 실질적인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측 발표자로 이지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정책연구본부장은 인공지능 정책 현황을 발표하였으며 최정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로보틱스연구본부장은 한국 5G+AI 융합의 자율주행 로봇기술 현황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였다.  중국측에서는 류강(刘刚) 난카이대학(南开大学) 경제연구소장 겸 중국차세대인공지능발전전략연구원 수석경제학자가 중국 인공지능(AI) 과학기술 산업의 경제적 분석 현황을 소개하였고, 쑨위(孙玉) 중국공정원 원사 겸 중국전자과기그룹 제54연구소 수석전문가가 중국의 차세대 사물인터넷 발전 경과에 대해 전반적인 현황을 발표하였다.

 

 

패널 세션에서는 '5G+AI: 스마트 인터커넥트 미래를 열다' 주제로 류강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한중 전문가 4명이 참여하였다. 이우근 칭화대학(清华大学) 집적회로학원 교수, 홍성범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선임연구위원, 류즈양(刘之洋) 난카이대학 전자정보및광학공학부 부교수,  리챵즈(李强治) 중국정보통신원 정책경제연구소 규제부 주임은 국가의 AI 응용 사례 및 문제점, 발전방안 등에 대해 열띤 의견을 교환하였다.

 

 

본 세미나는 한중 5G 통신기술과 AI 기술 활용에 대한 전문가 발표 및 심도 깊은 토론으로 향후 한중 양국의 디지털 경제 분야의 협력에 있어 다양한 관심분야를 논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