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기부・교통부, 「교통 과기혁신 중장기발전 규획 강요(2021~2035)」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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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과기부・교통부는 교통 핵심기술 자립화를 목표로 「교통 과기혁신 중장기발전 규획 강요(2021~2035)」를 최초로 발표 (3.25)
* 교통 과기혁신 첫 중장기계획으로 ′35년까지 교통 운송 기술 혁신 개발, 기초 연구 강화, 핵심기술 자립화, 첨단기술・교통 융합 등을 주요 목표로 함
○ ′20년 기준, 중국의 교통 인프라 시설 수준은 이미 세계 상위권에 진입하여 눈부신 성과를 실현
- 강주아오(港珠澳)대교, 베이징 다싱(大興) 국제공항 건설운영, 푸싱호(復興號) 고속철도, C919 대형여객기 등 운송 장비 제조 완성
- 차세대 정보기술과 교통 간 연계로 스마트 도로, 항로, 고속철, 민영 항공산업 분야에서 크게 발전
○ 이번 「강요」의 주요 방향은 인공지능, 신소재, 신에너지, 항공항천, 해양극지 등 분야 첨단기술을 교통분야에 활용하여 교통 수준을 향상하는데에 있음
- 교통 운송 간 연결, 국가 중대 전략 통로 건설 기술개발 강화하여 국가 교통 스마트화 관리 수준 향상
- 차세대 정보망, 스마트 녹색 제조, 청정에너지, 친환경 자원이용 등 기술 활용 가속화, 과학기술 성과 산업화 촉진
○ 중점 4대 과제로는 인프라 고품질 건설 수준 향상, 교통 장비 핵심기술 자립화 수준 제고, 운송 서비스 스마트 고효율 발전 등을 제시
1) 인프라 고품질 건설 수준 향상
- 간선철도, 도시 철도 건설, 운영 서비스 표준 제정, 서부 육・해 신통로, 터널 등 중대 인프라 건설 기술 연구 수행
- 건축정보모델(BIM)과 베이더우 기반 교통인프라 스마트 관리 보호 시스템 개발, 기초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여 스마트 신속 관리 보호 기술 응용 추진
2) 교통 장비 핵심기술 자립화 수준 제고
- 자동차・민영 비행기・선박 등 장비 엔진 시스템 개발 강화, 청정에너지 선박, 스마트 선박, 중대형 크루즈, 극지 운항 선박 등 자립화 제조 추진
- 운영 관리 장비, 스마트 로봇 개발, 자율화 작업 스마트 기술, 스마트 건설제조, 공업화 생산 장비 연구, 심해 작업 장비, 수중 로봇 등 개발
![]() 3) 운송 서비스 스마트 고효율 발전
- 콜드체인 물류, 2층 컨테이너 운송, 실시간 직송, 드론 물류 배송 등 스마트 물류 발전, 스마트 교통과 스마트시티 협동발전, 교통상황 감지 시스템 구축
- 도시 버스선 배치 최적화, 차량 정밀 주차, 실시간 교통 모니터링 활용을 촉진하여 도시교통 스마트화 수준 향상
4) 융합적 스마트 교통 건설
- 선박 교통서비스시스템(VTS), 선박 자동식별시스템(AIS), 선상 편리 통신, 자동화 부두운영체제, 항만 관리 스마트화 시스템 국산화 추진
- 도로 자율주행 기술, 융합 감지, 차선 정보, 고정밀 시공간 서비스, 스마트 컴퓨팅 플랫폼, 감지-제어 기능 온라인 업그레이드 등 기술개발 확대
- 차세대 베이더우 시스템 기반 스마트 단말기 개발, 도로 운송 차량, 선박 실시간 모니터링, 위치 확인,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 분야에서의 베이더우 응용 강화
<참고자료>
交通运输部 科学技术部关于印发《交通领域科技创新中长期发展规划纲要(2021—2035年)》的通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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