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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교통부, 「교통 과기혁신 중장기발전 규획 강요(2021~2035)」 발표
  • 등록일2022.04.15
  • 조회수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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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과기부・교통부는 교통 핵심기술 자립화를 목표로 「교통 과기혁신 중장기발전 규획 강요(2021~2035)」를 최초로 발표 (3.25)
    * 교통 과기혁신 첫 중장기계획으로 ′35년까지 교통 운송 기술 혁신 개발, 기초 연구 강화, 핵심기술 자립화, 첨단기술・교통 융합 등을 주요 목표로 함
 ′20년 기준, 중국의 교통 인프라 시설  수준은 이미 세계 상위권에 진입하여 눈부신 성과를 실현
- 강주아오(港珠澳)대교, 베이징 다싱(大興) 국제공항 건설운영, 푸싱호(復興號) 고속철도, C919 대형여객기 등 운송 장비 제조 완성
- 차세대 정보기술과 교통 간 연계로 스마트 도로, 항로, 고속철, 민영 항공산업 분야에서 크게 발전  
 
 이번 「강요」의 주요 방향은 인공지능, 신소재, 신에너지, 항공항천, 해양극지 등 분야 첨단기술을 교통분야에 활용하여 교통 수준을 향상하는데에 있음
- 교통 운송 간 연결, 국가 중대 전략 통로 건설 기술개발 강화하여 국가 교통 스마트화 관리 수준 향상
- 차세대 정보망, 스마트 녹색 제조, 청정에너지, 친환경 자원이용 등 기술 활용 가속화, 과학기술 성과 산업화 촉진
 
 중점 4대 과제로는 인프라 고품질 건설 수준 향상, 교통 장비 핵심기술 자립화 수준 제고, 운송 서비스 스마트 고효율 발전 등을 제시 
 
 1) 인프라 고품질 건설 수준 향상
- 간선철도, 도시 철도 건설, 운영 서비스 표준 제정, 서부 육・해 신통로, 터널 등 중대 인프라 건설 기술 연구 수행
- 건축정보모델(BIM)과 베이더우 기반 교통인프라 스마트 관리 보호 시스템 개발, 기초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여 스마트 신속 관리 보호 기술 응용 추진

 2) 교통 장비 핵심기술 자립화 수준 제고
- 자동차・민영 비행기・선박 등 장비 엔진 시스템 개발 강화, 청정에너지 선박, 스마트 선박, 중대형 크루즈, 극지 운항 선박 등 자립화 제조 추진
- 운영 관리 장비, 스마트 로봇 개발, 자율화 작업 스마트 기술, 스마트 건설제조, 공업화 생산 장비 연구, 심해 작업 장비, 수중 로봇 등 개발
 
 
 3) 운송 서비스 스마트 고효율 발전
- 콜드체인 물류, 2층 컨테이너 운송, 실시간 직송, 드론 물류 배송 등 스마트 물류 발전, 스마트 교통과 스마트시티 협동발전, 교통상황 감지 시스템 구축
- 도시 버스선 배치 최적화, 차량 정밀 주차, 실시간 교통 모니터링 활용을 촉진하여 도시교통 스마트화 수준 향상

4) 융합적 스마트 교통 건설
- 선박 교통서비스시스템(VTS), 선박 자동식별시스템(AIS), 선상 편리 통신, 자동화 부두운영체제, 항만 관리 스마트화 시스템 국산화 추진
- 도로 자율주행 기술, 융합 감지, 차선 정보, 고정밀 시공간 서비스, 스마트 컴퓨팅 플랫폼, 감지-제어 기능 온라인 업그레이드 등 기술개발 확대
- 차세대 베이더우 시스템 기반 스마트 단말기 개발, 도로 운송 차량, 선박 실시간 모니터링, 위치 확인,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 분야에서의 베이더우 응용 강화


<참고자료>
交通运输部 科学技术部关于印发《交通领域科技创新中长期发展规划纲要(2021—2035年)》的通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