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센터장 김준연입니다.
한-중 양국은 92년 수교 이후 장관급 과기공동위원회 개최, 공동연구, 인력교류, 포럼 및 정책대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습니다. 그 결과, 특허출원이나 공동연구의 논문 수는 제3국과의 다자 협력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양국은 그간의 협력 성과를 바탕으로, 협력의 질적 전환과 미래지향적 공동 목표를 설정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특히 최근 중국은 인공지능, 양자기술, 바이오, 항공우주 등 첨단과학기술 분야에서 빠르게 혁신을 이루며 글로벌 과학기술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연구개발(R&D) 투자 총액이 3조 6,000억 위안(약 687조 원)을 넘어섰고, 고피인용 논문 수, 국제 특허 출원, 민간 AI 투자 등 여러 지표에서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거나 일부 영역에서는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30여 년간 양국 과학기술 협력의 허브로서 역할을 해온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는, 중국의 최신 과학기술 연구개발 동향 분석과 주요 이슈를 심도있게 분석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양국 과학기술자간의 교류와 방문을 돕고 중국 내 한인 과학자는 물론 현지의 주요 협력기관과의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기술패권의 경쟁 속에서, 효능감 있는 양국 협력의 나침반이 되고, 지속가능한 ‘윈-윈’의 미래를 양국이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센터장 김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