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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둬둬(拼多多) 농업 디지털화 강화
  • 등록일2022.04.08
  • 조회수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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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핀둬둬* 기업은 2021년도 재무 보고서에서 농업 R&D 규모를 발표 (3.21)
     * 핀둬둬(′15년 9월): 중국 모바일 인터넷 전자상거래 플랫폼이고, C2M 콜라보레이션 쇼핑 제3의 소셜커머스 플랫폼임

 ′21년 8월, 핀둬둬는 농업 디지털화 발전을 위해 '100억 농업연구 전문 프로젝트'를 추진
- ′21년 매출액은 939.49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58% 증가하였으며, 사용자 수는 8.687억 명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하여 3대 전자상거래(알리바바, 징동, 핀둬둬) 사용자 수 증가율 중 가장 높음
- 농업 연구개발 투자 강화를 위해 2021년 2~4분기 순수익을 모두 투자하여 89억 위안에 달하였고 총 투자 규모는 전년 대비 30% 향상

 8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서비스하고 있는 핀둬둬는 농업에 초점을 맞추어 "농업 디지털 경제 발전을 통해 회사 가치를 창조" 전략을 유지하고, 농업 브랜드, 농업 인재 발굴 등을 강화
- 단일 상품 10만 이상 판매된 농산물은 6000여 개로 전년 대비 43% 증가하였고, 100만 이상 판매된 농산물은 50개 이상의 기록을 달성(′21.12)
- (농업 인재) 20대(′95년생 이후) 젊은 층이 주요 농업 인재로 주목되고, 핀둬둬 플랫폼을 이용한 20대 규모가 12.6만 명으로 13% 차지 
- (농업 브랜드) 농업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브랜드화, 표준화를 전환, 회리(會理)석류, 융취안(湧泉)감귤,빈촨(賓川)마늘 등 현(線)급 농산품 브랜드를 발굴하여 부가가치 향상

 특히 '소셜커머스+농산물 산지 직송'은 핀둬둬 핵심 모델로 분산된 수요를 집중시켜 농민에게 장기적・안정적인 주문을 제공
- (물류) 핀둬둬는 중국 기존 농산물 물류 인프라 재구성, 새로운 콜드체인 운송 경로를 구축하여 8억 사용자와 1600만 농업 종사자를 연결했고, 물류 소모 시간을 대폭 감소
- 핀둬둬의 농산물 유통 단계 간소화와 물류 직송 방식은 세계 경제 잡지 에서 공개한 '2022년 10대 혁신 물류 공급망 기업' 에 선정 

 
 농업 생산력이 높은 지역에서 스마트 농업 발전, 둬둬(多多) 농업연구 과기 대회 개최 등을 통해 농업 과기 분야 선도 기술 발굴
 1) 스마트 농업
- AI 등 최신 기술을 응용해 전통산업 발전을 새로운 차원으로 전환
- 토지의 이용률과 노동생산성을 제고하여 수입을 확대할 수 있는 경로 모색
 2) 둬둬(多多) 농업연구 과기 대회*
       *둬둬(多多) 농업연구 과기 대회는 매년 1회씩 개최하고 있으며 ′20년부터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네덜란드 바헤닝언대학교 (Wageningen  University)에서 기술 지원하고, 핀둬둬・중국농업대학・저장대학이 공동으로 개최
- 대회를 통해 농산물 업그레이드 전환, 디지털 경제를 농촌 커뮤니티 서비스 강화, 농산물 공급망 효율성 향상을 추진
- 중국농업대학 정젠펑(鄭建鋒) 박사팀의 'AI 딸기'는 우승을 수상하여 실험실 결과 생산량은 전통 방식보다 평균 196% 높았고, 투입・산출률도 평균보다 75.5% 높음
- 온실재배, 무토양재배 기술은 현재 랴오닝, 안후이, 윈난 등 지역에서 활용되고, 단동(丹東) 딸기 공급원・품질이 뛰어난 것은 '즈둬메이(智多莓)' AI 재배 시스템 도입한 결과임
 
 

<참고자료>

拼多多:秉持农业初心,继续重投农业科技

《财经》 2022年 第6期 (总635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