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공유경제 발전 가속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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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국가정보센터는 ‘공유경제 발전보고(2022)’를 발표(3.16)
○ ′21년 한해 중국의 공유경제시장 거래액은 총 3조 6,881억 위안이며 투자액은 2,13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0% 크게 증가함
- 거래 규모는 생활서비스, 생산력, 지식・기술 분야가 높은 편이며, 투자 규모는 생활서비스, 이동수단, 의료 분야 순위로 나타남
![]() 1) 생활서비스 공유
- 메이퇀(美團): 배달 서비스 중심으로 연간 20억 위안이 투입되는 ‘춘풍(春風) 액션’을 통해 입주기업의 온라인 판매수익을 평균 30% 이상 증가시킴
- 샤오훙수(小紅書): ‘21년 한해 총 1,200만편의 오프라인 쇼핑 체험기를 공유하여 90억회의 구독량을 기록함으로써 실물경제의 발전을 촉진
- 히말라야(西马拉雅): 코로나19 시대 ‘집에서 즐기는 문화’가 성행하면서 디지털 음성 콘텐츠 서비스플랫폼 분야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실현
2) 자원 공유
- 하이얼(海爾): ‘하이촹후이(海創會) 플랫폼을 통해 혁신기술, 제조, 마케팅 등 자원을 공유하여 총 1,333개의 벤처투자기관을 유치하고 2,200개 이상의 소형 기업을 육성
- 선양선반(沈陽機床): ‘i5 스마트선반’ 플랫폼을 이용해 시설과 기술인력을 공유하는 서비스 제공
![]() 3) 지식 및 기술 공유
- 바이두: ‘페이장(飛桨)’ 딥러닝 플랫폼은 10만개 이상의 중소기업과 인터넷, 금융, 의료, 에너지, 교육 등 산업 분야에서 총 270여건의 핵심 AI 기술을 공유
- 알리바바: ‘커루윈(客如云)’ 디지털화 플랫폼은 입주기업에 데이터 분석・금융 서비스・정밀 마케팅 등 서비스 제공
4) 이동수단 공유
- 디디추싱(滴滴出行): 인터넷 차량예약 시장의 점유율은 85% 이상이고 미국 나스닥에 상장
- 하러우다처(哈啰打车): 헝다오추싱(亨道出行), T3 추싱(出行), 루치추싱(如祺出行) 등을 잇달아 통합하여 크게 성장
<참고자료>
2021年中国共享经济市场交易规模超3.6万亿元 共享经济大有可为
《中国共享经济发展报告(2022)》正式发布(附全文)
中国制造业迎来"共享经济"时代,产能共享已成发展亮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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