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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엔진 연구·개발의 난이도
  • 등록일2016.09.06
  • 조회수341


‘현대 공업 크라운의 진주’인 항공엔진은 한 국가의 종합적 과학기술 수준과 과학기술 공업기초실력, 종합국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표준이다. 8월 28일, 중국 항공엔진그룹유한회사가 베이징(北京)에 설립되었다.

1. 가장 복잡한 공정시스템

항공엔진의 연구·개발은 얼마나 복잡한가? 중국 항공엔진그룹유한회사의 전문가에 의하면, 이는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다학과적인 공정기기 시스템 중 하나라고 한다. 공기열역학(Aerothermodynamic), 연소학, 열전달(Heat Transfer), 구조역학, 제어이론 등 수많은 영역과 연관이 있다. 또한 고온, 고압, 높은 회전속도와 과부하의 엄격한 조건에서 운행되지만 추진력/출력이 크고, 무게가 가볍고 신뢰도가 높고 안전성이 좋고 수명이 길고 연료 소모가 적으며 소음이 낮고 폐기 배출이 적은 등 많은 가혹하고 서로 모순되는 요구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통계에 의하면, 새로운 모델의 차세대 항공엔진을 연구하고 제조하는데 일반적으로 20여년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는 동일시대 항공기를 연구하고 제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의 2배라고 한다.

전문가에 의하면 연구·제조 주기가 이토록 길고 자금 투입이 많은 것은 항공엔진을 디자인하여 직접 제조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험과 실험비행도 그 과정에 포함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술이 가장 선진적인 국가라 해도 기존의 기술 수준으로는 디자인 분석으로만 그 결과를 완전하게 예측할 수 없다. 오직 디자인-제조-실험-디자인 수정-재제조-재실험의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야만 요구에 달할 수 있다.

2. 중요한 전략적 지위와 거대 경제 선두작용

중국 항공엔진그룹유한회사의 관련 책임자는 본 회사를 설립하여 항공엔진의 혁신발전을 국가의지로 하는데 이는 항공엔진이 중요한 전략적 지위와 거대한 기술적 경제 선두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항공엔진은 국가 안전을 보장하고 강국의 위상을 나타내는 항공무기의 ‘심장’이다. 근대 비행능력의 발전은 기술의 추진 및 발전과 직접적 연관이 있다.

또한 항공엔진 산업은 기계, 재료, 전자, 정보 등 수많은 영역과 연관이 있으므로 기초공업과 과학기술의 발전에도 선두작용과 영향력이 있다. 통계에 의하면, 선박 제품의 단위 무게당 창조가치를 1로 설정하면 승용차는 9, TV는 50, 대형 제트기는 800, 항공엔진은 무려 1,400에 달한다.

3. 전 중국의 힘을 합쳐 핵심기술 발전

혁신으로 발전을 구동하는 전략을 실시하여 제조강국으로 발전하며 항공엔진 산업의 독자적 혁신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중국은 ‘항공엔진, 가스터빈’ 두 가지 중대프로젝트를 실행하여 전국의 힘을 합쳐 핵심기술을 발전하고 항공엔진과 가스터빈 기술 및 관련 제품을 발전시킨다.

관련 책임자에 의하면, 중국 항공엔진그룹유한회사는 중앙에서 관리하는 국유 대형 기업으로서 등록 자본은 500억위안에 달한다고 한다. 이는 항공엔진 전문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책임주체로서 국무원, 베이징시 인민정부, 중국항공공업그룹회사, 중국상업용항공유한책임회사에서 공동으로 설립한 것이며 국유성질을 가진 주식그룹회사이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6-08/29/content_348288.htm?div=-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