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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무원, ‘소비 진작 특별 행동방안’ 시행…경제 활성화 총력
  • 등록일2025.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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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국무원 판공청은 ‘소비 진작 특별 행동 계획’을 발표했으며, 동 계획에는 도시·농촌 주민 소득 증대, 소비 역량 강화, 서비스 소비 품질 제고, 규제 정비 등 8개 분야 30개 중점 과제가 포함됨(25.3.16)
(배경) 중국 소비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경기 불확실성과 코로나19 여파로 소비 심리는 위축되는 추세임
* 중국 소비 심리는 위축되고 있으나, 경제 성장, 소비 구조 업그레이드, 신흥 소비 형태 확산, 정책 효과 확대 등 다양한 요인이 소매 판매 증가를 견인함
**′24년 중국 정부는 국무원(3월, 확대 소비 특별 행동 계획), 재정부(3월, 초장기 특별 국채 발행), 인민은행(2월, 금융 완화 조치)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소비 촉진 정책을 발표
- ′24년 1~11월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6.03조 달러(8,822조 9,960억 원)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으나, 같은 해 12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2%p 하락함
- 가계의 저축 성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22년 1~9월 주민 예금액이 1.91조 달러 증가하고 도시 가구의 58%가 소비보다 저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은 소매 판매 규모에서 미국을 상회하나, 1인당 가처분소득은 낮고 저축률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함
 
 
(주요 내용) 소비 활성화 및 내수 확대를 목표로 소득 증대, 소비 역량 강화, 서비스 품질 향상, 대규모 소비 촉진, 소비 환경 개선 등 8개 분야 30개 중점 과제를 제시
 
 
□ 시사점
○ 이번 정책 발표는 단기적 경기 부양을 넘어 소비 구조 혁신, 기술 기반 신형 소비 활성화, 내수·외수 연계 강화 등을 통한 장기적 소비 시장 확대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음
 
<참고자료>
(25.3.16. 人民政府) 国务院办公厅印发《提振消费专项行动方案》
(2025.3.17. 发改委) 一图读懂丨提振消费专项行动计划
(25.3.16. 人民政府) 如何提振消费?这份行动方案划出重点
(24. CEIC) China Consumer Confidence Growth
(22.12. mckinsey) 2023麦肯锡中国消费者报告
 
작성자: 정리 연구원(mioul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