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신형 나노에너지소재 및 부품 핵심 제법 성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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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차 5개년계획(2011년~2015년)" 기간, 중국은 나노, 금속소재와 부품 등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며 첨단소재와 일련의 부품 핵심기술을 파악하였다. 최근 863계획 신소재 기술 분야에서 지원한 "최신형 나노 에너지소재 및 부품 핵심 제법", "금속 간 및 무기물 비금속 복합층상 구조재료 개발", "고성능 분말 야금 재료 및 핵심 부품 선진적 제법 기술", "신형 경질, 고강인 내부식성 합금 및 부품 정밀 제법 기술" 등 4개 프로젝트가 베이징에서 전문가 검수를 마치였다. 나노에너지소재는 에너지 전환 및 저장, 친환경 배출 저감, 안전 이용 등 분야에서 광범위한 응용 전망을 보이고 있다. "최신형 나노에너지소재 및 부품 핵심 제법" 프로젝트는 에너지 전환 이용, 광전기 상호 전환과 탐측 센서 등 면에서 여러 가지 핵심 기술을 파악하였으며 연간 나노섬유 생산능력이 100톤(t)에 달하는 시험 생산라인과 연간 생산력이 100톤(t)인 나노섬유 격리막 시범 생산라인을 구축하였다. 또한 플라즈마 유도 화학적 증기 증착법에 기반한 그래핀 박막 제조 기술로 비금속 기저에서 대 부피 그래핀 박막을 제조하였을 뿐만 아니라 고온 양성자 교환 막 연료 전지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양자점 적외선 초점 평면 검출기(Quantum dot infrared focal plane detector), 그래핀 모드 고정 레이저(Graphene-mode-locked lasers), 반도체 산화물 나노소재 실온 수소 센서 등 프로토타입 부품을 개발하였다. 프로젝트 실행을 통하여 관련 재료와 부품의 고효율, 저 원가 생산과 응용을 구현하였으며 에너지 절약 및 배출 저감과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사회 수요를 크게 만족시켰다. 금속 간 및 무기물 비금속 복합층상 구조재료는 전력, 석유화학공업, 해수 담화, 해양 공학, 선박 공학, 항공우주 등 분야에서 양호한 응용 전망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 재료 산업의 기술 업그레이드에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금속 간 및 무기물 비금속 복합층상 구조재료 개발" 프로젝트는 금속 간 및 무기물 비금속 복합층상 구조재의 성분 설계, 구조 복합, 가공 협동 변형, 인터페이스 어댑터, 결함 제어, 판형 정밀 제어 등 핵심 기술과 복합 층상 구조재의 규모화 제조 기술을 파악하였다. 또한, 적층 임베디드식 알루미늄/강철 압연 본딩, 와이드 특후(wide extremely thick) 스테인리스강 복합 보드의 진공 열간 압연 본딩, 대폭면-딘 복합 층 쌍금속 복합판재 제조와 대구경 쌍금속 복합 관재의 고효율 용접 등 일련의 기술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금속 간 및 무기물 비금속 복합층상 구조재료의 규모화 생산과 규모화 응용을 구현하였다. 고성능 분말 야금 재료 및 부품은 자동차, 항공우주, 국방 군수 산업, 에너지, 기계 장비, 생물 의학 등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고성능 분말 야금 재료 및 핵심 부품 선진적 제법 기술" 프로젝트는 자동차, 항공우주 등 첨단장비 분야의 고성능 분말 원재료 및 제품에 대한 요구에 맞추어 고품질 철 기저 분말과 저산소 구형 티타늄 기저 합금 분말 제조, 캠 위상 각(Cam phase angle) 정밀 제어 및 캠 샤프트(Camshaft) 자동 조립, 레이저(전자빔) 신속 정밀 성형, 분산 강화 재료 구조 제어 및 치밀화, 정밀 열가공 등 핵심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고밀도, 고정밀도, 대형 분말 야금 부품 제조의 어려움을 해결하였다. 또한, 새로 개발한 신형 철계, 고성능 티타늄계, 산화물 분산 강화체 등 고성능의 분말 야금 재료 및 제조 기술은 이미 자동차, 항공우주, 에너지, 기계 장비 등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신형 경질 및 고강인 내부식성 합금재료는 교통 운수, 에너지, 석유화학공업 등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신형 경질, 고강인 내 부식성 합금 및 부품 정밀 제법 기술"프로젝트의 실행으로 신형 고강도, 고인성 주조 알루미늄 합금과 마그네슘 합금, 저비용 고강도 중온 주조 티타늄 합금과 고강도 니켈 기저 내부식성 합금 등 일련의 신소재를 개발하였다. 또한 빅 사이즈 알루미늄 합금 차륜 균질화 용탕 단조(Liquid forging), 알루미늄 합금 타이어 휠 주조 – 스피닝 제조, 자동차 대형 마그네슘 합금 부품과 첨단 전자 정보 박벽 부품 제조, 에어레이드(Airlaid) 기술 및 진공 고상 소결, 철 니켈계 합금의 대용량 제련 제어와 균일화 처리 및 구조 제어 등 핵심 기술을 파악하였다. 다양한 시리즈의 고강도 경질 내부식성 소재를 개발하였고 3개 산업화 시범 생상라인을 구축하여 특종 자동차 타이어 휠, 자동차 프레임, 항공기 구조 펜던트, 유전(Oil Field) 내부식성 관재 등 합금 제품의 산업 분야에서의 응용을 실현하였다. "13차 5개년(2016년~2020년)"기간, 중국과학기술부는 "13차 5개년 재료분야 과학기술혁신 특별계획"을 제정하여 재료 분야의 과학기술 혁신과 산업화의 발전 가속화를 촉진한다. 기초재료 산업구조 조절 및 산업 업그레이드 면에서 국가 건설 요구에 따라 에너지 절약 및 배출 감소를 구현하며 철강, 비철금속, 석유화학 등 전통(기초) 재료 기술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한다. 신소재 기술 발전 면에서 전략적 신흥 산업의 발전 수요에 따라 중점으로 전략적 전자 재료, 선진적 구조 및 복합 재료, 신형 기능 및 지능재료의 발전을 추진한다. 미래 지향적인 재료 기술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경제 성장 포인트를 형성하기 위해 나노재료 기술, 재료유전(Materials Genome) 공학기술을 레이아웃 한다. 정보출처 : http://www.most.gov.cn/kjbgz/201710/t20171019_135449.ht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