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베이징시 공업인터넷 발전 행동계획(2018-2020년)
  • 등록일2018.12.11
  • 조회수541


2018년 11월 29일에 베이징제조업혁신발전지도팀(北京制造业创新发展领导小组)은 베이징시의 공업인터넷 발전을 신속히 촉진하고, "고급, 정밀, 첨단" 산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베이징시 공업인터넷 발전 행동계획(2018-2020년)」을 발표했다. 동 행동계획은 시진핑 총서기가 베이징시를 2차례 시찰하면서 발언한 정신에 따라 수도 도시의 전략적 포지셔닝과 징진기(베이징시/톈진시/허베이성)지역의 협동발전구조에 입각해 공업인터넷의 제어 가능한 핵심기술 개발을 돌파구로 하고, 베이징시의 고급·정밀·첨단 산업의 혁신활력, 전환동력과 성장잠재력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주요맥락으로 하여 산업응용을 촉진하고, 안전보장을 강화한다. 또한 표준체계를 개선하고, 인재양성을 가속화하며, 중국 공업인터넷의 지속적이고 신속한 발전을 유도한다. 한편, 베이징시 경제의 신구 성장동력 전환을 촉진하고, 제조업체의 지능화 구조조정 및 고도화를 추진하며, "베이징제조"를 "베이징창조"로의 전환을 본격화하여 베이징시를 중국제조에서 중국창조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선행지역과 전략거점이 되게 한다.
동 행동계획에서는 2020년까지 베이징시가 공업인터넷 혁신발전을 촉진하여 "5-3-5"의 총체적인 배치를 실현할 것을 제시했다.
(1) 5개 목표 달성
규모이상 공업기업(매출액 2,000만 위안 및 이상의 공업 법인기관)의 생산라인과 업무시스템의 클라우드 도입과 플랫폼 구축을 촉진한다. 공업인터넷 표시해석 국가 최상위 (베이징) 노드와 20개 이상의 산업 표시해석 2급 노드를 구축한다. 중점공업 핵심기업 혁신응용공업의 기술 소프트웨어화 비율은 50%를 달성하고, 국제경쟁력 있는 산업/분야를 넘는 공업인터넷플랫폼을 구축한다. 베이징시를 중심으로 톈진시와 허베이성 2곳으로 확산하고 중국 전역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업인터넷 혁신응용 시범기지를 구축한다.
(2) 3개 행동 실시
첫째, 기반시설과 공공서비스 체계 구축 추진으로, 내용에는 기업 내/외부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개선, 표시해석 서비스체계 구축, 공공서비스 지원체계 구축이 포함된다. 둘째, 하이엔드 공급능력 육성 추진으로, 내용에는 플랫폼체계 구축, 핵심기술 개발, 솔루션 공급이 포함된다. 셋째, 응용혁신 생태계 구축 추진으로, 내용에는 공업인터넷 응용체계, 산업 생태와 업무모델 혁신, 공업인터넷 기술혁신과 산업발전연맹 구축이 포함된다.
(3) 5대 공정 실시
네트워크구축공정, 플랫폼발전공정, 응용혁신공정, 안전향상공정 및 생태육성공정 등 5대 공정을 실시한다.

정보출처 : https://mp.weixin.qq.com/s/wOptdkNsoSZ5XQ2r8LKxr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