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장쑤성, 과학기술 기초시설이 혁신적 발전
  • 등록일2019.01.16
  • 조회수545


최근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고효율 저탄소 가스터빈 시험장비의 국가 중대과학기술 인프라프로젝트 타당성 조사보고서에 동의했다. 따라서 동 프로젝트는 롄윈강(连云港)과 상하이시 푸둥(浦东)에 25억 8천만 위안을 투자하여 세계 선도적인 기술수준과 연구지원능력을 갖춘 고효율 저탄소 가스터빈 테스트장치를 건설할 예정이다.
장쑤성은 나노진공연결실험실 및 국가미래지향네트워크실험실을 구비하였을 뿐만 아니라 국가슈퍼컴퓨팅 무석(无锡)센터에서 개발한 "선웨이-타이후즈광"은 세계 슈퍼컴퓨터 TOP5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2008년, 롄윈강, 중국과학원 및 장쑤성정부는 중국과학원 에너지동력센터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동 센터의 연구팀은 수년 동안 고효율 저탄소 가스터빈 과제연구를 수행했는데 동 과제는 "12.5"계획에서 거대과학장치 인프라프로젝트 16개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물론 동 과제가 성공되면 중국의 에너지구조조정, 에너지안전보장을 위해 중요한 기술장비를 제공하게 된다.
혁신은 발전을 주도하는 첫 번째 원동력이고 기초연구는 혁신의 원동력이다. 장쑤성은 지금까지 국가의 허거를 받고 건설하고 있는 대형과학연구시설은 6개이고 성급 중점실험실은 177개인데 그중 국가급이 38개에 달하여 중국에서 3위를 차지한다.
장쑤성에서 현재 연구·준비 중에 있는 중대 과학기술인프라로는 난징(南京)네트워크통신안전 쯔진산(紫金山)실험실, 작물표현형연구소, 첨단재료기술혁신센터 등이 있다.
2006년, 쑤저우시는 지역 전략적 신흥 산업 분야에서 나노기술 응용산업의 주도권을 선택하기로 결정하고 중국과학원 및 장쑤성정부와 공동으로 출자하여 쑤저우공업단지에 중국과학원 쑤저우나노기술나노생체모방연구소를 설립했다. 2016년에 나노분야 세계 최초의 거대과학장치인 나노진공상호연결실험실이 착공되었는데 미국 학자들에 의해 세계 8위의 나노산업클러스터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최근 몇 년간 장쑤성은 국가 혁신주도형 발전전략을 추진해왔으며 중국 내 유명 대학 및 연구 기관과 공동으로 국내외 영향력 있는 대형 과학기술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는 중국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발전할 수 있는 전략적 기술파워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장쑤성이 미래 산업을 계획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였다.
장쑤성 과기청에 의하면, 중국의 15.1%의 선도기술이 장쑤성에 분포되어 있다. 2018년 1월-9월까지, 장쑤성 첨단기술산업 생산액은 전년 대비 9.6% 증가되었고 첨단기술산업 생산액은 6조 위안을 넘었다. 나노기술, 사물인터넷, 태양광발전, 스마트그리드, 해양장비 등 분야의 산업 핵심기술은 국제 선두수준이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8-12/25/content_411166.htm?div=-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