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구이저우성, 군민 융합발전 경로 탐색
  • 등록일2016.12.05
  • 조회수561


2016년 중앙·국무원·중앙군사위원회에서는 「경제 건설과 국방 건설 융합발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여 경제건설과 국방건설을 추진하였다. 이는 구이저우성(貴州省) 군민융합산업에 전례 없는 발전기회를 제공하였다. 구이저우성 정부는 이 기회를 잡아 군민융합의 국가적 전략을 전면적으로 실행하고 공업강성(强省)을 대거 추진하고 군민융합산업의 발전을 “대구빈(大扶貧), 빅데이터” 2대전략 실행과 공업경제 형태 전환, 레벨업의 중요한 수단으로 하고 새로운 경제성장 포인트를 육성하고자 한다.

(1) 군민 융합발전은 속도와 품질을 보장

“12차 5개년”기간, 구이저우성 국방과학기술공업 총생산액은 연 평균 2자릿수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을 실현하였다. 클라우드 구이저우, 대건강, 스마트도시, 정보기술보안 등 군민융합 제품들은 일상생활과 업무방식들을 변화시켰고 사회경제 발전에서도 중요한 작용을 발휘하였다.

구이저우는 빅데이터의 데이터 고속 수집과 데이터 대량 처리, 안정적 운행패턴식별과 환경 매칭 등 기술을 이용하여 인류(人流), 물류, 정보흐름 등에 대하여 유효적인 융합과 복합분석을 진행하였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결정과 지휘시스템 기술은 강력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고 우주항공 시스템공정과 관리의 특징을 발휘하였다.

2015년 구이저우성 국방과학기술공업의 규모이상 공업 총생산액은 286.5억 위안에 달하였고 부가가치는 64.5억 위안으로서 전년대비 12.3% 증가하였다. 이는 구이저우성 규모이상 공업 부가가치 증가속도보다 2.4% 높았다.

(2) 군민 융합발전의 “구이저우 새경로”를 탐색

고속 성장하는 구이저우 군민 융합발전에는 여전히 일부 문제들이 존재하지만 구이저우는 장기적인 발전과 전반적 이익에 초점을 맞추어 투입이 적고 수익이 높은 군민 융합발전의 새로운 경로를 탐색하고 있다.

품질을 보장하고 프로세스 제어가 가능하며 보안조치가 유력한 전제에서 중국전화(振華)회사의 독자적 제어 가능한 CPU칩과 네트워크 교환칩은 국가 네트워크안전에 강력한 보장을 제공하였다. 구이페이(貴飛)회사의 “야오잉(鷂鷹)”드론은 각 영역에 널리 사용되었다.

군민 산업융합의 개념은 두 가지를 포함하는데 하나는 “군에서 민으로의 전환(軍轉民)”이고 다른 하나는 “민이 군에 참여(民參軍)”이다. 사기업이 군공 과학연구생산에 참여하는 메커니즘을 완비하여 사기업의 적극성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시장주체의 활력을 불러일으키고자 구이저우는 군민 융합발전에 속도를 가하고 품질이 좋고 구조가 최적화한 발전을 도모하고 “군에서 민으로의 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기술성과의 전환을 독려한다. 또한 “민이 군에 참여”하는 기업을 육성하고 민간 자본, 첨단기술과 인재들을 도입하여 2016년 구이저우성 군민 융합산업이 300억 위안이라는 목표를 넘어 400억 위안을 초과하고자 노력한다.

(3) 군민 융합의 황금발전기를 맞이하여

구이저우성은 군민 융합에 대하여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진행한 후 국방과학기술공업 군민융합 발전의 전반적 발전방향을 확정하였다. 즉, 국가의 주도와 시장의 운행을 견지하고 군공 오픈을 확대한다. “군에서 민으로의 전환”과 “민이 군에 참여”와 군민 자원 공유를 추진한다. 기술, 제품, 능력과 자본의 군민 융합을 추진하고 멀티적이고 다영역적이며 효율적인 군민융합 발전패턴을 형성하도록 한다.

① 사회자원을 충분히 이용한다.
② 군민기술의 상호 전환을 추진한다.
③ 군민자원의 공유를 추진하다.
④ 빅데이터의 리더작용을 발휘한다.

정보출처 : http://www.sastind.gov.cn/n112/n117/c6756988/conten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