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티벳고원, 세계적인 청정지역 보고서
  • 등록일2015.11.23
  • 조회수579


2015년 11월 18일, 중국과학원은 “티벳고원 환경변화 과학평가”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티벳고원 생태계는 전반적으로 좋아지고 있고 오염물 환경 배경값은 인류활동 밀집지역에 비해 뚜렷하게 낮았으며 북극에 상당하는 수준으로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청정한 지역 중 하나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기후, 수체, 생태계, 육지표면 환경, 인류활동의 영향, 재해 위험 등 6개 측면과 관련한 온도, 강수, 빙하, 적설, 호수 등 26개 지표를 근거로 과거 2,000년에서 향후 100년까지의 티벳고원 환경변화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티벳고원 기후 변화의 뚜렷한 특징은 온난화와 습윤화이다. 현재 이 지역의 물순환은 강화되고 있고 20세기 이후의 온도 상승으로 인해 빙하는 전체적으로 후퇴하였지만 동시기 강수가 증가한 원인으로 카라쿤룬(Kalakunlun)과 서부 쿤룬 지역의 빙하는 비교적 안정적이며 일부 빙하는 심지어 확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티벳고원의 호수는 2000년 이후 빠른 속도로 확장하였고 뚜렷한 남북 차이를 보였다. 21세기에 들어 티벳고원 일부 하천의 유출은 증가 추세를 나타냈다. 단기적(현재~2050년) 또는 장기적(2051년~2100년) 차원에서 티벳고원은 빙하 후퇴, 적설 감소와 하천 유출량의 정도 다양한 증가를 위주로 한다.

생태계의 전반적 개선은 티벳고원 환경변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한대와 아한대의 동쪽 경계가 서쪽으로 이동하고 남쪽 경계가 북쪽으로 이동하여 온대지역은 확대되었고 이로 인해 생태계는 전반적으로 좋아졌다. 향후 100년 동안에 삼림과 관목숲은 서북쪽으로 확장하고 재배작물은 고위도와 고해발 지역으로 확대되고 겨울파종작물의 재배가능 범위는 더 증가할 것이다.

또한 인류활동이 티벳고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으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부정적 영향으로 농업과 축산업의 발전, 광산 개발, 도시화 발전 등을 꼽을 수 있고 긍정적 영향으로 시짱자치구의 청정에너지 소비 위주와 서비스업 위주의 산업구조를 꼽을 수 있다. 20세기 60년대 이후, 특히 1990년 이래 시짱자치구가 각종 환경•생태 건설 공정을 추진하여서부터 환경의 부정적 영향은 억제되었고 환경질은 점차 나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 한가지, 티벳고원에서 검출된 일부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출처는 국경 밖에서 유래한 것이다.

티벳고원의 미래 발전은 티벳고원의 지리적 위치 중심과 환경변화 영향의 중심에 놓인 시짱자치구의 실제 상황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하고 환경변화 가운데 적극적 요인으로부터 위험을 줄이거나 예방하여야 하며 장기적 환경변화 영향에 대비한 장기적인 전략과 중-단기적 조치를 재정하여야 한다. 또한 녹색경제를 핵심내용으로 하는 사회발전지수를 구축할 것을 제안하였고 시짱의 환경보호와 생태건설에 대한 국가의 통합적 조율 작용과 이전지출(transfer payment) 역량을 강화하며 창탕(Qiangtang)고원 생태문명건설시범구 건설 등을 제안하였다.

‘세계제3극’으로 불리우는 티벳고원의 환경변화는 지구 특히 유라시아 환경과 생태계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시짱의 환경문제는 줄곧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중국과학원은 ‘시짱혁신클러스터’를 설립하고 티벳고원 관련 연구에 종사하는 100여명 중국 내외 전문가들로 과거 50여년의 역사 연구를 종합한 기초 위에 3년 동안의 연구 결실로 본 보고서를 편찬하였다.

정보출처 : http://www.cpus.gov.cn/index/cnkepunews/kepunews/201511/t20151119_1931881.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