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량용 리튬이온배터리 전체 산업사슬 기술의 획기적 성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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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차 5개년 863계획의 지원으로 ‘리튬이온배터리 전체 산업사슬 기술과 국산화 장비 및 단계적인 이용과 회수기술 연구’과제는 전기자동차 핵심부품 전체 산업사슬 연구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중국 내 리튬이온배터리의 전체 산업사슬 제품 응용과 개발이 전무하던 상황을 호전시켰다. 과제는 국가 전기자동차산업 제12차 5개년 계획의 발전목표와 결부해 중국 내 공공․개인 분야 전기자동차 시범과정에서 존재하는 공통성 문제에 비추어 배터리 전체 산업사슬 매칭기술을 핵심으로 하여 산업사슬 자원통합을 통해 연속 배치 재료 공급의 성능 차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배터리의 완제품 비율과 매칭률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고속․고정밀도 스프레이(spray)장치와 고효율 에너지절감 전환 분리장치의 국산화를 실현하고, 관련 장비를 연구개발하여 생산라인에 응용했다. 전환과정에서의 전기에너지 회수율은 50%에서 70% 이상으로 상승하고, 전환시간이 단축되었으며 생산비용을 줄이고 산업사슬의 전반 장비수준을 높였다. 과제는 단계적인 이용과 회수를 상대로 대량 기초연구와 검증사업에 착수해 이미 단계적 이용 평가체계를 구축하여 사용 후 배터리의 시험평가를 진행했으며, 또한 통신 예비 전원의 시범응용을 전개했다. 국내외 배터리 회수기술을 분석하고 배터리 회수기술을 개발하여 배터리 회수 파일럿 라인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 밖에 과제는 회수재료 분리, 정제기술 그리고 배터리 전체 수명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전개하여 전기자동차 시장화를 가속화했다. 정보출처 : http://www.most.gov.cn/gnwkjdt/201307/t20130704_106939.ht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