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량용 고에너지형 리튬이온배터리 기술의 최신진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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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차 5개년 863계획의 지원으로 ‘고에너지 리튬이온배터리시스템과 배터리팩(Battery Pack)기술 개발’프로젝트가 중요한 진전을 이룩했다. 프로젝트는 리튬인산철 음극재료인 고에너지형 리튬이온배터리 개발을 목표로 리튬이온배터리 원자재와 배터리 셀의 설계기술 연구를 하였는데, 여기에는 국산 리튬인산철 음극재료 테스트 평가, 알루미늄박 코팅기술, 격리막 코팅기술 연구가 포함된다. 배터리당 에너지 밀도는 138.6Wh/kg, 출력 밀도는 915.6W/kg, 1,200회 순환 후의 용량유지율은 94.1%로, 이러한 성과는 50Ah의 에너지형 배터리 대량생산에 응용되기 시작했다. 그 중 전기자동차용 38.4V/50Ah의 배터리 모듈은 에너지 밀도가 121Wh/kg이고, 출력 밀도가 800W/kg이다. 345.6V/50Ah의 배터리시스템은 이미 치루이(Chery)의 소형 전기승용차와 아오신(Oseen)의 환경미화업무용 전기자동차에 응용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산화 생산과 제조 장비에서도 중요한 진전을 보이고, 전자동 밀폐형 자동충전시스템, 배터리 플레이트(battery plate) 전자동 라미네이팅 기계, 대용량 배터리 전자동 충전기, 배터리 자동 클램핑이 가능한 배터리 활성화 장비를 개발했으며, 또한 자동화 리튬이온배터리 검사측정/조립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배터리의 일치성을 향상시켜 배터리 셀의 매칭율을 95% 이상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자동차 응용의 높은 요구를 충족시켜주었다. 정보출처 : http://www.most.gov.cn/kjbgz/201306/t20130624_106719.ht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