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세계 첫 시속 350Km 고속화물열차 출시
  • 등록일2020.12.25
  • 조회수858




2020년 12월 23일, 세계 첫 시속 350km 고속 화물열차가 중처탕산(中車唐山)주식유한회사에서 조립을 마쳤다. 이는 세계 최초로 시속 350Km를 달성한 고속화물열차로 중국의 철도교통 장비의 자체 혁신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해당 열차의 앞부분은 중화철갑상어 골격 모양의 생체공학 기술을 채택하여 세장비(Slenderness ratio)를 높이고 주행 저항을 대폭 감소시켰으며 화물 단위 중량당 에너지 소모는 비행기의 8%에 불과하다. 외부 색상은 은색-흰색-적색의 세 가지 색상으로 디자인하였고 친환경적이고 자극성 냄새가 없는 수성 페인트를 칠하여 표면이 섬세하고 미관상 보기 좋으며 청결이 쉽다. 매 화물칸 양측에는 모두 한 쌍의 너비가 2.9M인 세계에서 가장 큰 개도(opening)를 가진 적재문이 있다. 화물칸 내부의 평활한 화물운송 전용 바닥에는 표준 단위탑재용기(ULD)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빅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가상 적재, 정밀 중량 제어 및 유전 알고리즘 등 기법을 이용하여 화물의 지능형 적재 및 합리적 부하를 달성할 수 있다. 아울러 노캐리어 펄스 통신(UWB) 기법, 모바일 데이터 네트워크 및 베이더우(北斗) 위성 항법 기법을 이용하여 화물의 정확한 식별, 정확한 위치 측정 및 화물 정보의 열차-지상 교호를 달성할 수 있다.
동 열차는 4개 동력열차+4개 무동력열차의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적재량은 110톤 이상이고 화물 용적은 800m³ 이상이며 적재 공간 이용율은≥85%이다. 또한 -25℃~40℃의 환경 온도에 적응할 수 있다.
화재 방지를 위한 스카트 화재 경보 시스템을 설치하였고 다양한 방화 난연성 신소재, 신기술을 응용하였으며 창고 구역은 신형 팽창 난연성 코팅을 채택하고 방화층의 수명은 10년 이상이다.
해당 열차는 적재 시스템, 주행 시스템, 지능형 하역 장비, 신속 하역 등 궤도교통의 신속한 화물운송을 위한 여러 핵심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하역 효율을 현저히 향상시켰으며 대적재량, 대용량, 신속 하역 및 화물 운송 관리를 달성했다.
고속화물열차는 항공 운송, 도로 운송에 비해 환경 요인의 영향을 적제 받으며 1,500Km의 거리를 5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중국은 고속화물 열차 및 관련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최초로 다중 모드 운송 표준 및 규칙을 제정하고 다양한 적재 및 하역 장면에서의 도킹 인터페이스를 구축하였으며 고속 화물열차의 설계, 제조,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전체 생명주기 제품 통합화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고속 열차 제조의 시범 사례가 되었다.

정보출처 : https://mp.weixin.qq.com/s/e2AouBI-OPVO_9AnmZw_r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