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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차체 강도 전기궤도차량, 남미시장 진출
  • 등록일2011.06.09
  • 조회수321


중국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를 위해 개발한 첫 전기궤도차량이 6월 7일 중국북차(中国北车)장춘궤도객차주식공사에서 출고됐다. 이는 세계 최고 차체 강도를 자랑하는 전기궤도차량이자, 중국산 전기궤도차량이 최초로 남미시장에 진출하는 사례다.

이 전기궤도차량은 중국이 최초로 미국의 AAR표준을 적용해 설계한 프로젝트다. 미국의 AAR표준은 참신한 차체 설계표준이며, 차체 강도 요구가 상당히 높다. 차체의 수직 압축 하중은 363톤으로서 중국 내 도시 간 열차 설계표준의 4배이며, 유럽의 도시 간 열차 설계표준의 2.5배다. 차체 강도는 40년간 작동 하중에서 피로고장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프로젝트에 적용된 차체 강구조는 중국에서 최초로 개발되었다.

전기궤도차량은 A형 스테인리스강 차량이며, 최고 시속이 100km/h다. 안전성 분야에서 브로드게이지(broad gauge) 보기(궤도 거리 1,600mm)와 선진 AC 드라이브 시스템을 적용했다. 보조전원시스템은 고장확대 전력공급능력을 지니고 있다. 열차 모니터링시스템은 열차 주요설비의 운행상태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며, 객실에는 최적화된 여객정보시스템이 설치되었다.

전기궤도차량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하계 올림픽에 활용될 전망이다.

정보출처 : http://www.stdaily.com/kjrb/content/2011-06/08/content_312609.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