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첫 시속 350㎞ 해상 고속철 메이저우만대교 주탑 주체구조 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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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첫 시속 350㎞ 해상 고속철—푸샤(福廈) 고속철도 전노선의 통제성 공사인 메이저우만(湄洲灣) 해상대교의 주탑 주체구조가 최근에 완공되었다. 푸샤 고속철도는 푸저우(福州)에서 시작하여 푸톈(莆田), 취안저우(泉州), 샤먼(廈門)을 지나 장저우(漳州)까지의 주노선 길이가 277㎞이며 선후하여 메이저우만(湄洲灣), 취안저우만(泉州灣), 안하이만(安海灣)을 횡단하는 연해/해상철도이다. 전체 길이가 14.7㎞이고 해역 시공 길이가 10.8㎞인 동 대교는 중국 첫 해상 고속철 엑스트라도즈 사장교이다. 그 중 주교량은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연속 강체구조 엑스트라도즈 사장교로서 주경간은 180m이고 교량바닥 위 탑 높이는 30m이며 사장 케이블 수는 도합 28개이다. 동 대교는 조간대 방죽 시공, 주탑 케이블 새들 포지셔닝 등 다수 중국 신기록을 경신하였다. 특히 길이 40.6m, 폭 12.6m의 이동식 거푸집(Form traveller) 현장타설 빔 공법을 이용하였는데 이는 고속철 시공에의 첫 응용이다. 해당 빔의 콘크리트 타설량은 438.2㎥이고 빔 자체 중량은 1,000t에 달한다. 정보출처 : https://mp.weixin.qq.com/s/RhWqjIqH2p5eQVXYMobeDQ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