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00℃ 초고온 내열 선진 열차폐 코팅 재료 개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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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쿤밍공과대학교 연구팀은 초고온 탄탈산염 첨단 열차폐 코팅 재료의 최대 사용 온도를 1,400℃, 최대 1,600℃로 향상시켰다. 또한 단열 냉각 구배를 100에서 500까지 증가하여 중국의 열차폐 코팅 기술을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시켰다. 항공 엔진 및 가스 터빈의 고온 부품 단열을 위한 열차폐 코팅 재료는 고온 부품의 가동 조건을 개선하고 가동 수명을 연장하며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기존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열차폐 코팅 재료인 지르코니아 기반 재료는 온도가 약 1,200℃에 도달하면 상변화가 발생하여 코팅이 탈락되어 효력을 잃으며 수명이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한다. 항공 엔진 및 가스 터빈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사용 요구 사양이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향후 항공 엔진의 작동 온도는 2,00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팀의 "1,400-1,600℃ 초고온 희토류 탄탈산염 열차폐 코팅재 및 그 제조 기술"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1,400-1,600℃에서 장기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초고온 열차폐 코팅이다. 연구팀은 산시톈쉬안(陝西天璿)코통기술유한회사 등 회사와 기업화 협력하여 해당 기술을 산업화하였으며 중국의 여러 대형 및 중형 연구기관 또는 응용 기관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재료의 종합 성능이 우수하여 향후 항공, 항행 등 중요한 영역에 널리 사용될 전망이다. 정보출처 :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21/4/455475.sht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