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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쉐"호의 7가지 비밀병기
  • 등록일2019.06.11
  • 조회수163


최근 서태평양 마리아나해구 남쪽계 해산에 대한 본격적 조사에서 중국원양종합과학탐사선 "커쉐(科學)"호는 선상탑재 "파셴(發現)"호 원격무인잠수기로 보기 드문 심해 "바다토끼"를 수집했다. 소라류에 속하는 속칭 "바다토끼"라 불리는 바다달팽이는 주로 열대천해에 분포하는데 현재 전세계적으로 3,000여종이 발견되었다. 기존의 문헌자료에 따르면 동북태평양 심해(수심 200m 이하)에서 발견된 바다달팽이는 모두 8종이다. 하지만 서태평양 심해에서 바다달팽이를 발견했다는 기록은 현재까지 없다. "파셴"호는 이번에 2마리의 "바다토끼" 외에 고르곤산호(gorgonian coral), 흑산호, 해면, 스틸라스테리데이(Stylasteridae), 불가사리, 갑옷 바닷가재(squat lobsters) 등 20 여 종에 달하는 60여 개 해양 동물 표본을 수집했다.
"커쉐"호는 2019년 6월 23일 국가과학기술 기초자원 조사특별프로젝트인 "서태평양 전형적 해산생태계 과학조사" 임무를 마치고 샤먼에 귀항할 예정이다. 이번에 "커쉐"호는 아래 7가지 첨단기술 장비를 사용해 상기 임무를 완성했다.
1) "파셴"호 잠수기
"파셴"호 원격무인잠수기는 "커쉐"호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고급적인 장비이다. "파셴"호는 심해 정밀작업이 가능한데 특히, 정위치 샘플링 능력이 뛰어나다. 모선은 "파셴"호와 연결된 한 가닥의 케이블을 통해 "파셴"호에 전력을 공급한다. "파셴"호는 7개 프로펠러를 사용해 상하·좌우·전후로 이동할 수 있다. 연구팀은 "파셴"호가 고화질 카메라로 촬영한 비디오영상을 전송받아 해저생물 및 지질상황을 관찰할 수 있다. 그리고 "파셴"호의 매니퓰레이터를 원격조종해 가치 있는 생물 및 암석 샘플을 정밀하게 채집할 수 있다. "파셴"호는 상태가 안정적이고 작업효율이 높아 해상상황이 허락되기만 하면 24시간 수중작업이 가능한바 지금까지 200여 차례 잠수기록을 남겼다.
2) 비디오그래브버킷
"커쉐"호에는 덩치가 큰 암석 또는 퇴적물을 채집할 수 있는 대형 그래브버킷(grab bucket)이 있다. 동 그래브버킷에도 카메라가 장착돼 있어 가치 있는 샘플이 발견되기만 하면 원격으로 대형 암석 등 샘플을 갑판에 끌어올릴 수 있다.
3) 온도·염도·수심 측정기
"커쉐"호에는 흰색 원기둥모양의 10,000m 심해 온도/염도/수심 측정기가 있다. 해당 설비에는 다양한 수심의 해수 샘플을 수집할 수 있는 24개의 10리터짜리 채수병이 장착돼 있다. 연구팀은 지정한 깊이에 해당 설비를 투하해 원격으로 상응하는 수층의 샘플을 수집해 동 해역 해수의 물리화학적 환경특성, 동식물성 플랑크톤 군락의 구성상황 등을 분석함으로써 해산 형성에 대해 보다 입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4) A형 버팀대
"커쉐"호 후미 갑판 끝단에는 25t의 무게를 끌어올릴 수 있는 A형 버팀대가 있다. 동 버팀대는 비디오그래브버킷, 다중 채집망, 채니기(bottom sampler) 등 과학탐사설비의 해상 상하역을 담당한다.
5) 다중 채집망
"커쉐"호에는 구멍지름이 200마이크로미터인 그물이 있어 이를 통과하는 플랑크톤 생물 샘플링이 가능하다. 동 그물은 최대 6,000미터 수심에 도달할 수 있고 매번 9개 수심별 플랑크톤 생물 샘플을 수집할 수 있다.
6) 천부지층탐사기
"커쉐"호 선저에는 음향파로 천부지층의 단면구조를 탐사할 수 있는 천부지층탐사기가 있다. 작업수심이 20~10,000미터인 동 장비는 해저 200미터 이내 지층의 구성 및 구조를 탐사할 수 있어 과학자가 작업구역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7) 동력위치고정시스템
"커쉐"호에 장착된 동력위치고정시스템은 수요에 따라 오차가 1미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선박을 원위치에 정지시킬 수 있고 또한 선체를 원위치에서 360도 회전시킬 수 있다. 동력위치고정시스템은 바람과 해류 상황에 근거해 선박의 주추진시스템 및 선수의 측방향추진시스템 추력을 알맞게 정합해 선박을 원위치에 정지시킬 수 있다. "파셴"호가 잠수작업을 완성하려면 반드시 동력위치고정시스템의 협동이 필요하다. "파셴"호는 해저에서 매우 느린 속도로 주행하며 이와 동시에 모선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모선은 "파셴"호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 방향으로 10미터 또는 20미터 이동한 후 그 위치에 정지해야 하는데 동력위치고정시스템이 없다면 이 같은 임무수행은 불가능하다.

정보출처 : https://mp.weixin.qq.com/s/LUfNMxj3ItxsDDyUgAPZW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