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대 규모의 무소음 과학고찰선 "둥팡훙 3호" 개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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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5월 30일, 중국선박공업그룹유한회사 708연구소가 개발한 "둥팡훙(東方紅) 3호" 과학고찰선이 조립을 마쳤다. "둥팡훙 3호"는 노르셰베리타스(Det Norske Veritas, DNV)의 수중방사소음 최고 등급-"무소음 과학고찰"급 인증서를 획득한 최대 배수량 해양 종합 과학고찰선이다. 해당 선박의 여러 항목 지표는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했고 특히 저소음 제어 지표는 세계 최고 등급에 도달했다. 해당 선박의 소음수준은 운항 과정에서 수중 20m 밖의 물고기가 소음을 감지할 수 없을 정도이다. 과학고찰선은 첨단 기술 선박으로서 설계 및 제조가 어려우며 설계제조 주기가 일반적으로 4~6년 더 나아가 10년에 달하는바 일반 상선(Merchant ship) 설계 제조 주기의 여러 배이다. 일반 선박에 비하여 과학고찰선의 방안 논증, 인터페이스 조합, 설비 맞춤형 설계, 배치 최적화 조절 등 작업량이 아주 많다. 과학고찰선 전체적 배치 설계에서 법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선박 시스템 및 과학고찰 시스템의 과학고찰 기능 최적화를 구현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주요 치수 및 선형을 기본적으로 확정한 후 전체적 설계 과정에서 작업 시야, 샘플링 청정도, 진동 소음, 전자기 적합성 등 다양한 시스템의 특수 요구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선박 매 하나의 코너각을 모두 충분하게 이용해야 한다. 연구팀은 최종적으로 "둥팡훙 3호"의 실험실 면적 및 갑판 이용률을 동종 유형 선박에서의 최고 수준에 도달시켜 비교적 많은 확장 가능한 기능을 보유함으로써 5,000t 배수량으로 7,000t 과학고찰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과학고찰선의 배수량은 일반적으로 수천 톤이며 공선(Ballast ship) 무게의 조절 공간도 비교적 작기에 매 하나의 설비 중량 제어 지표 요구가 아주 엄격하다. 선박 진수 과정에서 경사시험을 통하여 선박의 최종 공선 무게중심을 확정할 수 있다. 공선 무게를 지나치게 가볍게 추산하면 과학고찰 하중 지표, 선박 과학고찰 기능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가적으로 더욱 많은 선박평형수를 이용하여 조절해야 하기에 비경제적이다. "둥팡훙 3호"에 대한 경사시험을 수행한 결과, 공선의 실제 무게는 초기 추산에 비하여 0.6% 감소됐고 중심 높이는 조금 하강됐으며 종방향 위치는 화물 적재에 유리한 선미부 방향으로 조금 이동했다. 이로써 과학고찰선의 플로팅 상태(Floating states) 제어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선박의 일반 전원에서 생성되는 전자기 간섭은 정밀 실험기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친다. "둥팡훙 3호"는 "청정 전자기 환경" 개념으로 설계함으로써 사용자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응되는 규범 및 표준에 부합된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9-05/30/content_422397.htm?div=-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