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신뢰성 차량탑재 전력·전자 통합시스템 개발 본격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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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국가 중점 개발계획 "신에너지차" 중점 특별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아 추진 중인 "승용차 고신뢰성 차량탑재 전력·전자 통합시스템 개발"이 본격화 단계에 들어갔다. 기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동기 제어기는 구동모터 제어, 파워모터 제어 등 2가지 기능밖에 통합시키지 못했다. 차세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차량탑재 전력·전자 집적도, 효율, 신뢰성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2017년에 허페이(合肥) 쥐이(巨一)동력시스템유한회사는 하얼빈(哈爾濱)공업대학, 저장(浙江)대학 등 10개 기관과 "3+1(구동모터 제어기+발전기 제어기+고압 Boost 변환기+멀티플렉싱 충전기)"의 다중 컨버터 집적화 PCU제품 공동개발을 계획하였다. 해당 프로젝트는 고압 Boost 변환기를 전동기 제어기에 통합시키고 또한 전력·전자 장치를 사용해 출력 6.6kW, 충전효율 94.2%의 멀티플렉싱 충전기를 형성함으로써 "3+1"의 PCU 기능을 구현한다. 계획에 따라 개발될 PCU제품은 시스템 구동 효율을 뚜렷이 향상시킴과 아울러 중국 단일 차량의 평균 연료소비량 감소에 일조하는 등 국외 선진 수준과의 격차를 줄일 전망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이미 PCU 개념적 방안을 발표하였고 통합 패키징 모듈의 고온 전기성능 테스트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또한 정격전압 800VDC, 막두께 4.5μm, 가속 노화 시간 1,500h의 박막 커패시터 공정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뿐만 아니라 IGBT, 박막 커패시터의 신뢰성 영향인자 및 노화 메커니즘 분석, 다중 컨버터 회로 시뮬레이션 분석 및 토폴로지 방안 확정 등을 완료하였다. 정보출처 : http://www.most.gov.cn/gnwkjdt/201811/t20181123_143094.htm?tdsourcetag=s_pctim_aioms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