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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선두를 지킨 중국의 철도 관련 3대 종합 기술체계
  • 등록일2018.01.08
  • 조회수490


최근 중국철도총공사(CRC)에 따르면 2017년에 CRC는 고속철 공사 건설, 장비 제조, 운영 관리 등 3대 영역의 종합 기술체계를 더한층 보완하여 해당 영역에서의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했다. 그 중 "푸싱호(复兴号)"는 시속 350km 상업운영을 달성하여 세계 고속철도 건설·운영의 새로운 기준을 수립하였다. 2020년에 이르러 "푸싱호" 고속열차 보유량은 900대 이상에 달할 전망이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철도기술 표준과 장비 수준은 큰 폭으로 향상되었고 자체적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대량 기술 혁신 성과가 형성되었다. "푸싱호" 고속열차가 뚜렷한 성과를 거둔 외, 철도 건설 분야에서 험난한 산간지역에서의 복잡 토목지질학적 어려움을 해결하였다. 란위(兰渝)철도, 시청(西成) 고속철도가 개통되어 운영에 돌입하면서 "수다오난[蜀道难, 蜀은 현재 창안(長安, 현재 시안)에서 출발하여 청두(成都)에 가는 길을 가리킴]"은 이제 옛말이 되었다. 그리고 징장(京张) 고속철도 등 주요 프로젝트에 기반하여 복잡하고 험난한 지질 조건에서의 교량, 터널 등 주요 공사기술을 확보하는 등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2017년 말 기준으로 중국의 철도 운영거리는 12.7만 km에 도달하였고 그 중 고속철도가 2.5만 km에 달해 세계 고속철의 66.3%를 차지하였다. 현재 운영 중인 고속열차는 2,522대로서 2013년에 비해 149% 증가하였다. 중국의 고속철도, 기존 노선 속도 올리기, 고원 철도, 고냉지역 철도 등 기술은 전부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하였다.

중국 철도의 정보화 건설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자율화 열차 제어 시스템, 지능 견인 전력공급 시스템, 고속철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등의 기능은 지속적으로 최적화되었고 설비 모니터링 검사, 고장 조기경보 기술, 비상 구조 능력도 뚜렷하게 향상되었다. 한편 12306와 95306 웹사이트 기능도 업그레이드되었다. 철도 여객수송 전자결재 거래액과 화물수송 POS단말기 결재 거래액은 전년도 동기 대비 각각 28.2%와 159.7% 증가하였다.
현재 CRC는 철도 정보화 총체 계획과 빅데이터 응용 실행 방안을 발표하였고 빅데이터센터는 구축 중에 있다.

2020년에 이르러 중국은 철도와 관련한 다양한 영역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할 예정이다. 그 때가 되면 고속철 운영거리는 약 3만 km에 달해 80% 이상의 대도시를 커버하며 표준화 편성 고속열차 보유 대수는 약 3,800대에 이를 전망이다.

정보출처 : http://www.stdaily.com/index/kejixinwen/2018-01/03/content_616548.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