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선진 수준의 고속철도 4시스템 통합 기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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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중국톄젠(鐵建)전기화국그룹회사(이하 톄젠)는 자체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4시스템(전력, 통신, 신호, 접촉망을 가리킴) 통합 기술 및 연합 디버깅/테스트 기술을 개발하여 중국 고속철도 통신정보, 신호, 전력, 전력견인급전 시스템 구축에 완벽하고 체계적인 해결방안을 제공하였다. 해당 기술은 도시 궤도교통 공사, 강주아오(港珠澳)대교 도로교통 공사 등 프로젝트 건설에 보급·응용되어 세계 최초로 범분야적 혁신을 달성하였고 전반적으로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하였다. 고속철도의 통신, 신호, 전력, 전기화를 일컫는 4시스템은 고속철의 개통과 운영의 핵심이다. 톄젠이 개발한 자체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고속철도 접촉망(overhead contact system) 부품 완제품은 고속철 접촉망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더한층 향상시켰다. 또한 독자적으로 개발한 고속철도용 초미세 결정립 강화형 구리-마그네슘합금 트롤리선, 중저속 자기부상 도체 레일, 고속철도 접촉망 연산 및 설치 시스템, 기존 고속철도 간 시스템 상호연결 등 핵심 장비·기술은 본격적으로 생산되거나 또는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그 중 시속 400km 및 그 이상의 트롤리선은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하였는데 이로써 중국은 해당 트롤리선 관련 기술을 확보하였다. 해당 제품은 정시(鄭西), 한이(漢宜), 징스우(京石武) 등 국내 고속철도 건설에 성공적으로 응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에티오피아 등 국제시장에도 수출되었다. 현재 톄젠이 개발하여 응용하고 있는 고신뢰성 접촉망 완전장비 및 통합 핵심기술, 접촉망 체인형 서스펜션의 전체적 비조절식 드로퍼 시공 기술, 이중층 접지망 접지 기술, 강풍 구간 접지망 시스템 핵심기술, 접촉망 하부 공사 방부식 및 안정성 시공 기술 등은 고속철도 팬터그래프-전차선 운행의 정밀도를 더한층 향상시켰다. 또한 강풍지역과 연해 등 특수 환경에서의 견인급전 접촉망 시스템 운영 안전을 보장하였다. 이외, 톄젠의 참여로 완성된 "커플링 동역학 기반 고속철도 접촉망/팬터그래프 시스템 기술 혁신 및 응용" 프로젝트는 국가과학기술 진보 2등상을 받았다. 정보출처 : http://www.xinhuanet.com//tech/2017-11/08/c_1121920942.htm |
